넥슨에서 서비스하는 서브컬쳐 게임 ‘블루 아카이브’가 3.5주년을 맞아 특별 생방송 ‘키보토스 라이브’를 진행했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이번 방송에서는 ‘김용하’ 총괄 PD와 안경섭 PD가 출연해 4~5월 업데이트 콘텐츠, 신규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오케스트라 투어 등 다양한 소식을 전했다. 이와 함께 청휘석, 활동 보고서, 숙련 증서 등이 담긴 특별 쿠폰 코드를 배포하기도 했다.
본 방송에 앞서 김용하 PD는 약 3년 전 논란이 있었던 버츄얼 유튜버 ‘이루아’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당시 ‘이루아’는 <블루 아카이브>의 공식 버츄얼 유튜버로 데뷔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게임과 전혀 관계없는 인물이 공식 방송을 진행한다는 점에 상당한 반발이 있었고 해당 기획은 곧바로 철회된 바 있다.
김용하 PD 또한 공식 방송인 만큼 게임 캐릭터의 출연을 염두에 뒀다. 그러나 게임 세계관 외의 이야기를 해야 하는 방송 특성상 방송에서의 발언이 해당 캐릭터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이 점은 아로나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루아라는 별개의 캐릭터를 만들었는데, 당시 반응이 너무 안 좋아서 흑역사가 되어버렸다고 설명했다.
이번 방송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4월 15일 이벤트 스토리 ‘세레나데 프로미네이드’ 업데이트
· 4월 29일 메인 스토리 ‘특수작전 데카그라마톤 편’ 업데이트
미니 이벤트 ‘특수조사 세피로트의 나무’ 업데이트
· 5월 13일 이벤트 스토리 ‘빛으로 나아가는 그녀들의 소야곡’ 업데이트
· 신규 캐릭터 사쿠라코(아이돌), 미네(아이돌), 마리(아이돌) 공개
· ‘세레나데 프로미네이드’ 테마의 아이돌 콘셉트 굿즈 판매 (샬레 스토어)
· <블루 아카이브> OST Vol.5 발매
· 콜라보레이션 : 바이시클 / GS25 / 무신사
· 업계 최초 대한적십자사와 함께하는 공익 캠페인 진행
· ‘사운드 아카이브 더 오케스트라’ 전국 투어 개최(4월 18일 예매 시작)
· ‘봇치 더 록’ 원작자와의 콜라보레이션
· <블루 아카이브> 스팀 PC 클라이언트 런칭(2025년 여름)
· (쿠폰) IMAGECHANGEMISSION : 청휘석 x600
· (쿠폰) TRINITYIDOLPROJECT : 상급 활동 보고서 x50 / 최상급 활동 보고서 x15
· (쿠폰) DEBUTAPR15TH : 청휘석 x600 / 숙련 증서 x2500
▲ IMAGECHANGEMISSION / TRINITYIDOLPROJECT / DEBUTAPR15TH
◈ 아이돌과 함께하는 특별한 봄날의 무대, 신규 스토리부터 개발 비화까지 공개
가장 먼저 업데이트 콘텐츠를 소개했다. 4월 15일에는 ‘마리’, ‘사쿠라코’, ‘미네’가 아이돌 그룹으로 활동하는 신규 이벤트 스토리 ‘Serenade Promenade’를 선보이며, 4월 29일에는 메인 스토리 ‘특수작전 데카그라마톤 편’ 2장의 첫 번째 파트와 미니 이벤트 ‘특수조사 세피로트의 나무’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사쿠라코(아이돌)’, ‘미네(아이돌)’, ‘마리(아이돌)’ 등 신규 학생 3종의 전투 포지션과 스킬 구성을 상세히 설명했다. 세 학생은 모두 폭발 타입 스트라이커로 추가되며, 아이돌 특유의 개성과 각 학생들의 전투 스타일을 동시에 구현한 전용 ‘EX 스킬’을 사용한다.
이와 함께 글로벌 서버 전용 콘텐츠도 안내했다. 먼저, 4월 11일부터 29일까지 ‘사쿠라코’의 신규 일러스트를 감상하고 ‘청휘석’ 1,000개를 획득할 수 있는 웹이벤트를 운영한다. 또한 미니게임 ‘LIVIN’ ON SWEETS!’를 리듬게임 형태로 확장해, 유저들이 이벤트 스토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신곡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콘텐츠도 함께 선보인다.
매 방송마다 유저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는 개발자 코멘터리의 신규 영상도 공개했다. 영상에 출연한 김국기 아트 디렉터를 포함한 6인의 개발진은 이벤트 스토리 기획 배경 및 후일담, 신규 학생들의 메모리얼 로비 연출, 키 비주얼 작업 비화 등 유저들이 궁금해할 만한 다양한 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 OST, 카드, 라멘, 오케스트라까지…3.5주년을 수놓는 다채로운 오프라인 경험
이어서 개발진은 3.5주년을 기념한 다양한 오프라인 콘텐츠도 공개했다. 먼저, 공식 굿즈샵 ‘샬레 스토어’에서는 신규 이벤트 스토리 ‘Serenade Promenade’ 테마를 기반으로 한 아이돌 콘셉트 굿즈를 출시한다. 미니 응원봉, 핫피, 그립톡 등 실사용 가능한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생의 콘셉트를 반영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블루 아카이브’의 다양한 배경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음반도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음반은 ‘수행부’ 학생인 ‘미모리’, ‘츠바키’, ‘카에데’가 주인공으로 나서며, 아크릴 스탠드, 포토카드, 스티커 등이 동봉된 패키지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카드, 라멘 및 의류 브랜드와의 협업도 공개했다. 먼저, ‘블루 아카이브’ 학생들의 SD 일러스트가 그려진 특별 ‘바이시클 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게임 내 인기 캐릭터 ‘마스터 시바’가 요리하는 라멘을 실물 상품으로 출시하며, 한정 메뉴와 굿즈를 만나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패션 플랫폼 ‘무신사’를 통해 의류 브랜드 ‘크리틱’과 ‘디스커스 애슬래틱’과 협업한 특별 의류 및 굿즈를 출시한다.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공익 캠페인도 전개한다. 사전 캠페인의 일환으로 4월 21일부터 전국 헌혈의 집에서 헌혈 후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프로모션 응모를 완료한 선착순 5,000명에게 감사 엽서와 기념 스티커를 제공하고, 이후에도 게임과 연계한 다양한 캠페인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오케스트라 공연 ‘사운드 아카이브 더 오케스트라’의 전국 투어 개최 소식도 전했다. 5월 24일 서울에서 열리는 오프닝 공연을 시작으로, 인천, 부산, 광주, 대구 등 5개 도시에서 진행되어 ‘블루 아카이브’만의 청량한 배경음악을 오케스트라 선율로 만나볼 수 있다.
기존 오케스트라 공연이 <블루 아카이브>의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도록 구성됐다면, 이번 공연은 메인 스토리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에서 등장하는 매력적인 BGM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밖에도 지역별로 특별하게 준비된 악곡을 선보여 즐거움을 더한다.
첫 무대인 서울 공연은 오는 4월 18일부터 예매를 시작한다. 공연을 관람한 이들에게는 팜플렛, 쿠폰, 티켓, 포스터, 쇼핑백 등으로 구성된 웰컴 키트를 증정한다. 이와 함께 샬레 스토어에서 아크릴 스탠드, 포토카드, 캔배지, 스티커 등 오케스트라를 소재로 한 특별 굿즈를 판매할 예정이다.
◈ 봇치 더 록 원작자 콜라보, 스팀 PC 클라이언트, 한국어 풀 더빙 깜짝 공개!
마지막으로 깜짝 소식을 공개했다. 그 중 첫 번째는 ‘봇치 더 록’의 원작자인 하마지 아키 작가와의 게임 외적인 콜라보레이션으로, 오는 6월 중 넥슨 에센셜을 통해 방과후 디저트부 밴드 테마의 특별한 굿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두 번째는 스팀 PC 클라이언트다. 지금까지는 PC에서 플레이하려면 에뮬레이터를 사용해야 했다. 그러나 올해 여름 중 스팀 PC 클라이언트를 제공해 PC 버전에서도 <블루 아카이브>를 쾌적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세 번째는 블루 아카이브 메인 스토리 한국어 풀 더빙이다. 많은 유저들이 한국어 더빙 추가 후 좋은 반응을 보여줬고 풀 더빙에 대한 요청도 많았다고 한다. 김용하 PD는 이에 대해 “분량이 꽤 많아서 어려움이 있지만, 여러 논의 끝에 한국어 풀 더빙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말하며, “여름 중 대책위원회 1~2장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방송을 마치며 김용하 PD는 “<블루 아카이브>를 응원해 주시는 선생님들 덕분에 좋은 모습을 이어갈 수 있는 것 같다”며, “항상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좋은 모습으로 찾아가겠다”라고 말했다. 안경석 PD 또한, “생방송을 통해 많은 소식을 전할 수 있어서 좋았고, 앞으로도 선생님들이 좋아할 만한 소식을 많이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는 인사를 전했다.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