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K 역사상 최초로 열리는 컵 대회인 2025 LCK컵이 녹서스 테마 소환사의 협곡과 그룹 대항전, 피어리스 드래프트 도입 등 다양한 변경점과 함께 막을 연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 이스포츠의 한국 프로 리그를 주최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는 오는 15일(수)부터 19일(일)까지 서울 종로구 롤파크에 위치한 LCK 아레나에서 2025 LCK컵 개막 주차 경기가 진행된다고 밝혔다.
● 확 바뀐 녹서스 테마 협곡, 빠른 속도감 예고
2025 LCK컵은 LoL 라이브 서버에도 적용된 녹서스 테마의 '소환사의 협곡'으로 진행된다. 이는 더 잦은 교전을 이끄는 요소로 작용하여 LCK컵은 기존 대회 경기와 비교해 한층 빨라진 속도감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녹서스 테마 소환사의 협곡은 기존 협곡과는 많은 부분에서 달라졌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새 에픽 몬스터인 '아타칸'의 등장이다. 아타칸은 경기 양상에 따라 파멸의 아타칸과 탐식의 아타칸으로 나뉘며 둘 중 하나가 교전이 잦았던 지역 부근에 생성된다. 각각 에픽 몬스터 효과 증대나 일회성 부활 효과 중 하나를 제공한다. 특히, 지난 10일 열렸던 리그 오브 레전드 '2025년 시즌 1: 녹서스로의 초대' 시즌 오프닝에서는 일회성 부활 효과를 활용해 과감한 포탑 다이브 전략으로 승기를 굳히는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또 하나의 변경점은 '무력 행사' 시스템이다. 무력 행사는 각 팀에게 주어지는 부가적인 미션이다. 선취점이나 첫 포탑 파괴, 세 가지 에픽 몬스터 선점 중 두 개를 먼저 수행하는 팀에게 '녹서스의 축복'이라는 효과가 부여되어 장화 아이템 강화 보상을 제공한다. 보상을 얻으려면 교전을 유도하는 미션을 수행해야 하므로 경기 진행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확 바뀐 경기 양상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는 2025 LCK컵은 15일 OK저축은행 브리온과 DRX의 대결로 포문을 연다. 개막전에 나서는 OK저축은행 브리온은 2024 KeSPA컵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차기 시즌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 2025 LCK컵 미디어데이에 참가한 10개 팀 감독과 대표 선수들
● 그룹 대항전과 피어리스 드래프트 등 새로운 포맷
LCK 역사상 첫선을 보이는 LCK컵에는 기존 대회 방식과 다른 방식이 도입된다. 바로 그룹 대항전과 피어리스 드래프트다.
LCK컵 1라운드는 그룹 대항전 방식으로 치러진다. 10개 참가팀은 각각 다섯 팀씩 바론 그룹-한화생명e스포츠, T1, BNK 피어엑스, DN 프릭스, OK저축은행 브리온-과 장로 그룹-젠지, 디플러스 기아, kt 롤스터, 농심 레드포스, DRX-으로 나뉘어 대회에 나선다. 이때 바론 그룹과 장로 그룹은 일종의 한 팀으로써 경기에 나선다. 각 그룹 소속팀의 성적은 합산되어 더 좋은 성적을 거둔 그룹의 상위 3개팀이 플레이오프로 직행한다.
피어리스 드래프트는 지난해 LCK CL에서 선제적으로 도입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던 밴픽 시스템이다. 피어리스 드래프트란, 지난 세트에 선택받았던 챔피언들이 다음 세트에 금지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세트가 거듭될수록 점점 더 많은 챔피언이 금지 목록에 이름을 올려 사령탑들의 치열한 두뇌 싸움이 벌어지고 선수들 또한 다양한 챔피언을 다룰 줄 알아야 승산이 높아지기에 팬들에게 큰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2025 LCK컵 1주 차 대진 및 일정
● 중계진과 투표 시스템 소폭 변화
2025 LCK컵의 국문 중계진의 구성원이 바뀌었다. ‘노페’ 정노철과 ‘캡틴잭’ 강형우가 하차하면서 ‘프린스’ 이채환이 새롭게 합류했다.
2025 LCK컵은 전용준, 성승헌이 캐스터를 맡으며 '클라우드 템플러' 이현우, '꼬꼬갓' 고수진, '포니' 임주완, '프린스' 이채환이 해설 위원을 담당한다. 인터뷰와 분석 데스크는 윤수빈, 배혜지, 이은빈 아나운서가 맡으며 '헬리오스' 신동진, '꼬꼬갓' 고수진, '포니' 임주완, '프린스' 이채환은 분석 데스크에서 선수들이 만들어낸 명장면과 전략, 전술 등을 꼼꼼하게 분석한다.
글로벌 중계진은 2024년 호흡을 맞췄던 '아틀러스(Atlus)' 맥스 앤더슨(Max Anderson), '발데스(Valdes)' 브랜든 발데스(Brendan Valdes), '울프(Wolf)' 울프 슈뢰더(Wolf Schroeder)와 '크로니클러(Chronicler)' 모리츠 뮈센(Maurits Meeusen), '옥스(Aux)' 댄 해리슨(Dan Harrison)', 디곤(dGon)' 다니엘 곤잘레스(Daniel Gonzales) 등 출연진 모두를 다시 만나볼 수 있으며, '와디드' 김배인이 새롭게 합류한다.
투표 시스템도 변화를 줬다. 이전까지 매 세트 POG(Player Of the Game)를 정했지만, 이번 LCK컵에서는 한 경기에서 가장 잘한 선수를 뽑는 POM(Player Of the Match)으로 방식을 바꿨다. 세트마다 가장 빼어난 활약을 펼친 선수를 뽑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경기 전체를 통틀어 가장 잘한 선수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투표 자체의 무게를 더하겠다는 뜻이 담긴 변화다.
2025 LCK컵 1주 차는 SOOP, 네이버 이스포츠&게임, 유튜브 LCK 채널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된다. 경기는 평일 오후 5시, 주말에는 오후 3시부터 시작되며 현장 관람 티켓 예매는 경기 시작 48시간 전부터 인터파크를 통해 가능하다.
유진호 기자 (desk@hungryapp.co.kr)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