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모두가 고대하던 리니지M의 거래소가 오픈했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아이템 거래 중개사이트와 비슷하다는 이유로 청소년 이용 불가 판정을 내렸지만, 엔씨소프트는 거래소를 포함한 19세 버전과 포함되지 않은 12세 버전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했다.
리니지M의 핵심 콘텐츠라 할 수 있는 자유 거래를 위해 엔씨소프트는 청소년 이용 불가를 강행하며 많은 유저들의 응원을 받았는데, 과연 유저들의 바람이 이번 거래소에 모두 반영되었을지 아래 내용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리니지M, 거래소 이용 방법을 알아보자.
거래소를 사용하려면 우선 19세 버전을 새로 받아야 한다. 기존에 설치되었던 것은 12세 버전으로 바뀌므로 거래소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19세 버전을 받았다면 성인 인증 후에 거래소에 들어가 필요한 물건을 검색할 수 있다.
▲ 19세 버전을 받기 전 계정연동은 필수다.
▲ 왼쪽의 거래소 카테고리를 터치하면 아이템별 현재 판매 중인 목록을 살펴볼 수 있다.
▲ 아이템의 카테고리를 모를 때는 관련 키워드로 검색!
검색은 축복, 강화, 속성 등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며 활, 방어구, 장신구, 스킬북, 소모품, 기타 등 리니지M의 거의 모든 아이템을 찾을 수 있다. 필요한 아이템을 찾았다면 오른쪽의 판매 목록을 눌러 원하는 금액의 물건을 사도록 하자. 참고로 리니지M의 거래소는 아데나가 아닌 다이아만 사용할 수 있다.
▲ 축복, 강화, 속성 등 세부적인 설정을 적용하여 검색할 수 있다.
▲ 거래 화폐는 게임 캐시인 다이아만 가능하다.
▲ 거래량이 많아지면 평균 거래 단가도 확인될 것으로 예상한다.
■ 자유시장 경제의 초석, 상한가와 하한가 설정이 없는 거래소!
판매 아이템은 이벤트 아이템과 각인 장비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다. 리니지2 레볼루션과 다르게 리니지M에서는 거래소 아이템의 상한가와 하한가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서 유저들 스스로 시장가격을 조성할 수 있다. 추가로 상대적으로 사람이 많은 도시 서버에는 희귀 아이템들의 가격 상승이 예상되며 거래에는 약 2%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 판매 설정 가능한 금액은 10에서 ~ 999만 9999 다이아다.
■ 무과금도 거래소를 통해 많은 다이아를 벌 수 있을까?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쉬운 일은 아니다. 이것은 아이템 획득에 영향을 미치는 ‘아인하사드의 축복’과 관련이 있는 데 줄여서 ‘아인’이 1개 이상 있을 때는 모든 장비 및 아이템을 얻을 수 있지만 0개가 될 경우 거래가 불가능한 ‘각인’ 장비만 얻게 된다.
무과금이 어려운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아인하사드의 축복이 유료 아이템이기 때문이며 무료로 충전되는 것도 최대 200개밖에 차질 않는다. 즉, 아인의 갯수를 올려 거래 가능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이벤트로 받는 드래곤의 다아이몬드를 계획적으로 써야 한다.
▲ 무과금의 희망이라 할 수 있는 드래의 다이아몬드 푸시! 사용 시 아인 100을 올려 준다.
▲ 아인없이 재료를 모아 팔 수 있지만 경쟁이 치열하다.
■ 거래소 오픈 첫날이 기회! 부르는 게 값이다?
현재 정해진 시세가 없기에 생각보다 큰 금액을 올려도 금방 팔려서 당황하는 일부 유저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인기 마법서 ‘스톰샷’ 등은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큰 금액을 지급하여 사가는 사람이 있다.
사실 청불이 되더라도 유저들이 바랬던 건 1:1 거래 시스템이었다. 유저간의 거래는 차후 추가 예정이며 현재 이용 가능한 것은 거래소뿐이다. 이마저도 아데나가 아닌 게임 캐시 다이아를 사용해야 했기에 많은 유저들이 난색을 보였지만 우려와 달리 반응은 상당히 뜨거운 편이다.
현재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많은 사람이 희귀 아이템 파밍에 열중하고 있다. 아이템 획득의 기회는 모두에게 열려있으므로 지금 당장 아인하사드의 축복을 가득 채운 채 던전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