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니지M의 스탯
리니지M은 50레벨 이전까지 10레벨마다 1개의 스탯 포인트가 지급되고 50레벨 이후에는 레벨업을 할 때마다 스탯 포인트가 주어진다. 스탯 포인트는 직업이나 캐릭터의 성향에 맞춰서 올릴 수 있으며, 상점에서 판매하는 회상의 촛불을 사용해서 스탯을 초기화할 수 있다. 퀘스트가 끊기는 45레벨 이후에는 레벨업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지므로 유저 대부분은 4개의 스탯 포인트를 투자한 상태에서 진행하게 될 것이다. 리니지M의 스탯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또 어떤 스탯을 올리는 것이 유리한지 알아보자.
◈ 힘(STR)
기사의 근간이 되는 스탯으로 근거리 대미지, 명중, 치명타가 상승한다. 리니지M은 레벨이 높아져도 공격력이 상승하지 않으므로 힘 스탯을 올리지 않는다면 무기 공격력 이외에 추가적인 공격력 상승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리니지M 공격력은 큰 대상 대미지와 작은 대상 대미지가 따로 표기되는데 공격하는 대상 몬스터에 크기에 따라 대미지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인간형 사이즈를 기준으로 비슷하거나 작으면 작은 몬스터, 그보다 크면 큰 몬스터도 구분한다.
능력치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미지는 1회 공격에서 입힐 수 있는 최대 대미지다. 만약 대미지가 15라면 1~15의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것으로 이를 ‘랜덤 타격치’라고 한다. 무기를 강화해서 +수치가 붙는다면 최소 대미지와 최대 대미지가 모두 증가하며, 15+1의 경우 2~16의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여기서 +의 수치를 ‘추가 대미지’라고 한다.
◈ 민첩(DEX)
활이 주무기인 요정에게 중요한 스탯이다. 원거리 대미지와 명중, 치명타뿐만아니라, 물리 방어력인 AC와 원거리 회피력인 ER에도 영향을 준다. AC는 다른 게임의 방어력과는 적용되는 방식이 달라서 처음 리니지를 접한 유저라면 혼란이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미지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어력과 달리 AC는 회피의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대미지를 감소하는 수치는 대미지 리덕션으로 구분된다.
AC는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 것으로 AC의 수치가 낮다는 것은 방어력이 높다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AC가 기본적인 회피지만, 원거리 회피와 근거리 회피(DG)개념이 함께 존재한다. ER과 DG는 거리에 맞는 공격만 회피하는 수치이며, AC는 거리와 관계없이 모든 공격에 대한 회피율에 영향을 준다.
◈ 체력(CON)
체력은 직업을 불문하고 모든 캐릭터에게 중요한 능력치다. 원거리 캐릭터인 요정과 마법사도 체력에 투자해서 생존율을 높이는 방법이 자주 사용됐다. 체력은 캐릭터의 최대 체력과 시간당 회복 수치, 체력 물약의 효율, 최대 소지 무게에 영향을 준다.
소지 무게가 50%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회복이 되지 않아서 소지 무게를 계산할 때는 최대 수치보다 50%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 그 밖에도 83% 이상에서는 공격이나 마법 사용을 할 수 없게 되고 100% 이상에서는 아이템을 주울 수도 없게 된다. 체력에 투자하면 최대 소지 무게가 증가하지만, 체력 수치에 투자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좀 더 좋은 벨트를 장착하는 방법도 있다.
◈ 지능(INT)
지능은 마법 대미지와 명중, 치명타, 보너스와 함께 MP 소모량을 감소시켜준다. 마법 대미지는 마법 공격을 했을 때 최소 대미지가 증가하며, 명중은 마법의 성공 확률이 증가한다. 마법 공격이 치명타로 발동하면 대미지는 1.5배가 적용된다. 마법 보너스는 마법을 사용할 때 전반적으로 추가 효과를 얻게 되는 수치로 공격 마법의 경우 대미지, 회복 마법은 회복량, 확률 마법이라면 성공률에 영향을 준다.
◈ 지혜(WIS)
지혜는 MP에 영향을 주는 수치로 최대 MP와 자연 회복되는 MP의 양, MP물약의 회복량, 마법 방어력인 MR에 영향을 준다. 원작에서는 지혜 수치가 높아지면 최대 소지 무게가 높아도 자연 MP 회복량의 절반이 회복된다. 마법 방어력은 마법 공격을 받았을 때 대미지를 감소해주는 수치로 지혜가 높을수록 MR의 성장치가 증가한다.
◈ 매력(CHA)
군주와 공주가 아닌 직업이라면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수치로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 매력이 높을수록 군주가 모집할 수 있는 혈맹원의 숫자가 늘어나며, 거느릴 수 있는 펫과 서먼 몬스터로 소환할 수 있는 펫의 종류와 수에 영향을 준다. 아쉽게도 리니지M에서는 펫과 서먼 몬스터를 아직 사용할 수 없어서 혈맹원의 숫자를 늘리는 용도 외에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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