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퍼블리싱코리아는 Two Point Studios가 개발한 PlayStation®5, Xbox Series X|S, Steam용 소프트웨어 『투 포인트 뮤지엄』에서 관람객을 위한 '전시 해설'과 전시품의 매력을 높일 수 있는 '분석' 등의 신규 요소의 정보를 공개했다.
'『투 포인트 뮤지엄』에는 전시 해설과 전시품의 분석 등 박물관 경영의 새로운 요소가 등장한다. 전시 해설과 전시품 분석을 통해 기부금과 장식을 얻는 방식을 늘릴 수 있다. 박물관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〇전시 해설
전시 해설을 통해 기부금을 늘리고 관람객의 '감명'과 '지식'을 늘릴 수 있다.
아이템 '전시 해설 안내소'를 설치하고 해설 가이드가 될 전문가를 고용해, 전시 해설을 준비하자. 플레이어는 전시 해설의 루트를 직접 설계해, 관람객들에게 어떤 맞춤형 관람 경험을 제공할지 계획할 수 있다.
전시 해설 안내소에 사람이 충분히 모이면 전시 해설을 시작할 수 있다. 참가한 관람객들은 전문가의 가이드를 따라 이동하며 감명과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관람객은 전시 해설이 종료되면 평점을 주고 그 점수에 따라 기부를 한다. 전시 해설의 평가가 높을수록 기부 금액도 높아진다. 참가한 관람객의 리뷰를 확인하고 싶다면 전시 해설 안내소의 '피드백' 탭을 체크하자.
전시 해설에는 총 5가지 평가 기준이 있다.
・'총 감명 수치'
전시 해설에 포함된 모든 전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감명 수치의 총합계다. 감명이 높을수록 평가도 높아진다.
・'평균 품질'
전시 해설에 포함된 모든 전시의 품질 평균치다. 품질이 낮은 전시품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전시 해설 전체의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장식 점수'
전시 해설에 포함된 모든 '장식'에 대한 평가다.
・'일관성'
전시 해설에 포함된 테마와 범주의 영향력이다. 다른 테마의 전시가 섞여 있는 전시 해설은 평가가 낮아지므로, 테마의 통일성을 생각하며 설계하자.
・'길이'
전시 해설에 걸리는 시간이다. 전시 해설이 길어지면, 관람객의 집중력이 떨어져 평가가 크게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전시 해설은 정해진 루트를 두 발로 걸어서 관람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〇전시품 분석
전시품을 해체해 분석하면 '지식', '계몽', '부가 속성'을 얻을 수 있다.
관람객은 박물관이 가르쳐주는 것 이상의 정보는 얻을 수 없다. '분석실'에서 분석된 전시품에서 정보를 획득하면 그 전시품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량을 늘려서 관람객에게 선사할 수 있는 지식을 늘릴 수 있다.
또한 플레이어는 큐레이터로서 계몽을 얻을 수도 있다. '계몽 레벨'이 높아지면 '선사시대'와 '식물' 등 분석한 테마와 맞는 새로운 장식과 체험형 전시 등의 보상을 해금할 수 있다.
지식, 계몽뿐만 아니라 부가 속성도 얻을 수 있다. 부가 속성은 전시품과 아이템에 부착할 수 있는 소모품으로, 전시품의 효과를 영구적으로 증폭시킬 수 있다. 생물의 '건강 수치'가 0%가 돼도 죽지 않는 '남아도는 목숨'과 관람객의 방문 기간을 늘리는 '기간 부스트'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참고: 『투 포인트 뮤지엄』란?
『Two Point』 시리즈의 완전 신작인 『Two Point Museum』은 박물관을 무대로 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박물관 운영을 맡게 된 신출내기 큐레이터가 되어 전시품 수집이나 박물관 내 전시 해설을 기획하는 등, 개성 가득한 나만의 박물관을 운영할 수 있다.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최고의 박물관을 만들어 내자!
유진호 기자 (desk@hungryapp.co.kr)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