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언틱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AR 기반 몬스터 수렵 게임 <몬스터 헌터 나우>에서 시즌5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발표는 <몬스터 헌터 나우> ‘무기타니 유이’ 프로듀서와 ‘신상석’ 게임 디자이너가 맡았다.
시즌5 업데이트는 다수의 신규 몬스터와 ‘몬스터 헌터 와일즈’ 콜라보레이션을 비롯해 다양한 신규 요소들로 구성된다. 특히 꾸준히 언급됐던 무기 간 밸런스 문제를 완화하고자 일부 무기 군과 스킬 성능을 상향 조정하고, 소재 입수를 더 쉽게 만들어줄 ‘소재 교환’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나이언틱의 개발 모토는 ‘세상을 탐험하는 느낌’을 심어주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다. 신상석 게임 디자이너는 발표에 앞서 “인생이라는 모험에서 사람들이 두근거리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라고 밝히며, 나이언틱의 다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몬스터 헌터 나우> 또한 ‘밖에서 모르는 사람과 어울리며 함께 사냥을 하는 콘셉트’로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시즌5에서는 새로운 아트 스타일에 대한 시도도 있었다. 수채화풍으로 그려낸 키 비주얼은 도심 한복판에서 벌어지는 디노발드와의 전투를 담고 있다. 이는 <몬스터 헌터 나우>만의 개성을 살리기 위한 도전의 일환이다.
▲ 나이언틱 <몬스터 헌터 나우> ‘신상석’ 게임 디자이너
▲ 나이언틱 <몬스터 헌터 나우> ‘무기타니 유이’ 프로듀서
시즌5 업데이트는 3월 6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3월에는 신규 몬스터 디노발드와 아오아시라가 등장한다. 그리고 4월에는 아종 몬스터가 추가되고 즐거운 게임 플레이를 위한 기능 개선이 진행된다. 5월에는 신규 고룡종이 업데이트된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가장 유력한 고룡 후보로 ‘오나즈치’가 거론되고 있다.
시즌5 업데이트 내용
· 신규 몬스터 ‘디노발드’, ‘아오아시라’
· 신규 몬스터 소재의 장비와 신 스킬
· 시즌 5 패스 신규 덧입기 의상
· 일부 무기/스킬 밸런스 상향 조정
· 소재 교환 시스템 (3월 17일)
‘디노발드’는 꼬리에 달린 대형 칼날을 활용한 광범위 공격이 최대 특징이다. 꼬리를 입에 물고 갈아서 성질을 바꾸기도 하므로 이 특성에 맞춰 공략할 필요가 있다. 디노발드 장비에 부여된 신규 스킬 ‘전심전력’은 이 부여되며 회심률을 낮추는 대신 공격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아오아시라’는 아르마딜로를 닮은 몬스터로 온몸을 크게 휘둘러 발톱으로 공격해 온다. 몸 전체를 이용해 뒤를 공격하는 패턴도 있는 만큼 방심은 금물이다. 2성 몬스터이므로 저레벨 헌터들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아오아시라 장비에는 신규 스킬 ‘그룹사냥강화[공격]’이 부여되며, 그룹 사냥 시 자신의 공격력을 크게 높이는 효과가 있다.
▲ ‘디노발드’와 방어구 세트
▲ ‘아오아시라’와 방어구 세트
덧입는 장비로는 봄을 연상시키는 트렌치코트 스타일의 ‘프렌치 스타일’과 데님 재킷과 팬츠를 이용한 캐주얼 드레스 코드 ‘데님’이 추가된다.
몬스터를 모티브로 한 덧입기 장비도 선보인다. 이는 시즌5에서 새롭게 적용되는 콘셉트로 각 몬스터의 특징을 현대적인 장비에 적용시켜 재미있게 입자는 목적으로 제작됐다. 첫 대상 몬스터는 ‘쿠루루야크’와 ‘치치야크’다. 쿠루루야크 의상은 노란색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의 멜빵 바지, 치치야크는 검은색, 보라색, 파란색, 주황색 등 치치야크의 컬러를 활용해 포인트를 준 캐주얼 스타일 의상으로 만들어졌다.
▲ 덧입기 장비 ‘프렌치 스타일’
▲ 덧입기 장비 ‘데님’
▲ 몬스터 모티브 덧입기 장비 ‘쿠루루야크’와 ‘치치야크’
무기간 밸런스도 조정된다. 모든 무기 유형과 일부 스킬을 상향 조정할 계획이다. 조작감에 대한 유저들의 피드백도 반영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조정안에 대한 대표적인 예시로 한손검, 쌍검, 활을 공개했다.
한손검은 공격력이 낮고 부위 절단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기에 공격력을 더욱 강화했다. [SP]저스트 러시 콤보를 완벽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공격 성능이 향상되는 등의 효과도 더해진다.
쌍검은 귀인화 상태 전환 및 스태미너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귀인화 발동이나 난무 등의 사용을 더 쉽게 조정했다.
은 4단 차징보다 2~3단 차징의 효과가 더 좋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차징을 오래 할수록 더 높은 대미지가 나오도록 변경했다. 연사 화살의 경우 발사되는 화살 숫자를 늘리고 위력을 상향했다. 그 밖의 무기들도 밸런스 조정을 통해 각각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한다.
현재 1탄이 진행중인 ‘몬스터 헌터 와일즈’ 콜라보레이션은 2월 28일에 2탄이 시작된다. 1탄에서는 ‘몬스터 헌터 와일즈’에서 사용 가능한 선물 코드를 제공하는 퀘스트를 선보였다. 2탄에서는 콜라보 몬스터 ‘차타카브라’와 무기, 방어구, 덧입기 의상이 추가된다.
차타카브라는 ‘몬스터 헌터 와일즈’와 동일하게 긴 혀를 이용해 광범위한 공격을 해오는 몬스터다. 트리키한 혀의 움직임이 회피를 어렵게 만드는 만큼 잠시도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 차타카브라 장비에는 방어준비 스킬이 부여되며, 회피 후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 효과는 최대 3회까지 중첩되며 중첩될수록 더 많은 대미지를 감소시킨다.
덧입기 장비로는 ‘세크레트 기수’와 ‘호프’가 추가된다. 세크레트 기수는 <몬스터 헌터 나우>에서 세크레트를 타는 기분이라도 내보자는 의도로 만들어진 의상이다. 다소 익살스러운 외형인데, 여러 후보군 중 가장 강렬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 채택됐다고 한다. 호프는 ‘몬스터 헌터 와일즈’의 초기 장비와 동일한 디자인이다.
다가오는 1.5주년에는 ‘몬스터 헌터 나우 감사제’가 개최된다. 아종 몬스터와 희소종 몬스터 픽업이 진행되며, 아종 몬스터도 몬스터 추적기로 지정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소재 입수를 더욱 쉽게 만들어줄 ‘소재 교환’ 시스템도 도입될 예정이다.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이벤트 참가로 얻는 교환용 소재를 사용해 아이템 박스 확장, 무기 제련 재료, 방어구 제련 재료, 용옥 조각 등을 얻을 수 있다.
<몬스터 헌터 나우> 시즌 5 업데이트는 3월 6일, 1.5주년 기념 이벤트는 3월 17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Q. 이미 성장시킨 장비의 재료를 회수하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은 없는가?
· 분해에 대한 유저들의 의견이 꽤 많은 편이다. 유저들이 다양한 장비를 사용하도록 만들고 싶기에 분해 외의 해결 방안도 다방면으로 고려하고 있다. 분해 기능을 도입할지, 아니면 장비에 들어가는 재료를 더 줄일지 등 여러모로 고민해서 조치하겠다.
Q. 자이로 조작으로 플레이하다 보면 주변의 시선이 신경 쓰인다. 해결 방안이 없을까?
· 여러모로 어려운 문제다. 우리도 이 부분을 계속 고민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전철에서 많이 플레이하는 편이기에 개선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한다. 어떻게든 해결 방안을 찾아보겠다.
Q. 고룡의 종류가 많아지면서 고룡영격전에서 원하는 고룡을 찾기가 어려워졌다.
· 말씀하신 부분도 이슈가 되고 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캠콤과 계속 협의 중이며 올해 안으로 해결책을 찾아내겠다. 당장 몇 가지 방안이 있긴 한데 최대한 <몬스터 헌터 나우>에 어울리는 방향으로 고려해 보겠다.
Q. 몬스터가 원거리 무기를 쓰는 유저를 먼저 쫒아가는 경향이 보인다. 근거리 유저는 몬스터를 따라다니다 끝나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 있는가?
· 이 자리에서 몬스터의 AI에 대해 설명하기는 어렵다. 다만, 말씀하신 부분까지 고려해 AI 팀에서 보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초기에 비하면 이런 문제가 많이 줄어들긴 했다. 앞으로도 꾸준히 개선해서 이전보다 더 플레이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가겠다.
Q. 시즌 출전 몬스터를 선정하는 특별한 기준이 있는가?
· ‘몬스터 헌터’ 본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몬스터를 각 시즌의 키 몬스터로 선정한다. 그 후 키 몬스터에 맞춰서 다른 몬스터를 고른다. 전 시즌 몬스터 장비의 효과나 몬스터의 속성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서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Q. ‘몬스터 헌터 와일즈’ 소식 발표 후 <몬스터 헌터 나우>의 유입도 늘어났는가?
· 정확한 수치를 밝히기는 어렵지만 통계가 유의미하게 늘어났다. 우리 쪽에서도 ‘몬스터 헌터 와일즈’ 이슈에 맞춰서 ‘집 안에서는 와일즈를, 밖에서는 나우를 플레이하자’라는 방향으로 어필하고 있다.
Q. 소재교환 기능은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 건가?
· 소재 드랍은 결국 확률이다. 운이 나쁘면 장시간 플레이해도 원하는 소재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몬스터를 사냥하다 보면 교환용 소재를 얻을 수 있으며, 이것들을 모아서 원하는 소재를 교환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Q. 조충곤과 수렵피리는 언제쯤 추가될까?
· 두 무기 모두 계속 개발 중이며 내부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양쪽 모두 특징이 강한 편이라서 테스트가 많이 필요하다. 좋은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려면 어떤 식으로 도입해야 할지가 관건인 만큼 현재로서는 추가 시기를 확정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
Q. 용옥 조각 등 고등급 장비 재료를 구하기가 어려운데 이벤트를 통해 이런 재료를 제공할 예정은 없는가?
· 현재로서는 이벤트 보상으로 무엇을 제공하겠다는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다.
Q. 신규 몬스터를 추가할 때 모바일 환경에서 최적화는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는가?
· 우리 게임은 짧은 한손 플레이로 짧은 시간에 재미를 드리는 것이 주요 콘셉트다. 본가 몬스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몬스터 헌터 나우>에서 더 재미있는 체험이 되도록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관련 부서에서도 여기에 시간을 굉장히 많이 투자한다. 그 밖에도 모바일 게임인 만큼 스펙이 낮은 단말기에서의 플레이도 고려하고 있다.
Q. 최근 추가된 리오레우스 해머처럼 앞으로도 공백이 있는 무기를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 물론 추가할 계획은 있다. 가능하면 본가에 있는 무기를 다 선보이고 싶다.
Q. 바젤기우스 퀘스트 등장 이후 폭파 속성으로 부위 절단이 가능한 점이 확인됐다. 원작과는 다른 부분인데 의도된 사항인가?
· 이 부분은 내부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추후 다시 안내해 드리겠다.
Q. 멀티 사냥 시 레디를 누르지 않는 유저에 대한 대책은 없나?
· 직전에 진행한 회의에서도 이 이야기가 나왔다. 우리도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 단계적으로 하나씩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현재 몇 가지 개선안이 나와있고 이미 진행중인 내용도 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결과를 볼 수 있을 듯하다.
Q. 게임의 인지도를 높일 만한 이벤트나 마케팅 계획은?
· 한국에서도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서 기쁘다. 유저들에게 더 사랑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다. 지난 1월 커뮤니티 이벤트를 진행하고 한국을 방문해서 헌터들에게 직접 의견도 들었다. 앞으로도 이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싶다. 마케팅도 준비하고 있다.
Q. 무기나 방어구를 만들다 보면 제니나 특정 소재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제니나 소재 수급처를 늘릴 계획은 없는가?
· 앞서 말했듯 유저들이 다양한 무기와 방어구를 사용하기를 바란다. 따라서 이것이 가능해지는 방향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소재 교환 시스템도 그 일환이며, 그밖에 다양한 방향을 검토해 보는 중이다.
Q. 개발자 입장에서 가장 인상적인 버전은 무엇이었나?
· 본가에는 현대적인 느낌의 평상복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몬스터 헌터 나우>에서 이런 덧입기 의상이 들어갈 때마다 감회가 새롭다. ‘몬스터 헌터 와일즈’ 콜라보도 마찬가지다. 힘들었던 만큼 뿌듯함을 느끼고 있다.
Q. 전투 중에 자리를 비우는 유저들에 대한 대책은 없는가?
· 이것도 많이 언급되는 이슈다. 사냥 도중에 나간다거나 쓰러진 후에 아이템만 받아 가는 등의 행위를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하고 있다. 해당 행위를 한 유저에게 제제를 주기보다는 열심히 한 유저에게 보상을 더 주는 게 맞지 않을까? 최종적으로 어떻게 할지 의논 중이다.
Q. 지난해 카니발 시부야 같은 대규모 오프라인 이벤트를 올해도 만나볼 수 있을까?
· 올해도 계획 중이며 작년보다 더 나은 이벤트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작년에는 공지가 늦어서 참여하지 못한 유저들이 많았다. 올해는 좀 더 많은 유저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공지도 빨리 올리겠다.
Q. 스킬 개선은 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는가?
· 스킬뿐만 아니라 무기도 다양하게 활용됐으면 한다. 개성을 최대한 살려 같은 무기군에서도 특성이나 타입에 따라 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싶다. 어떤 무기를 쓰더라도 재미있는 사냥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Q. 아이루 디자인이 다양해지긴 했지만, 아직 커스텀 요소가 부족하지 않나?
· 앞으로도 다양한 장비와 코스튬을 꾸준히 선보이겠다.
Q. AR 게임인 만큼 타 게임과는 다른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을 듯하다. 지금도 게임 내에서 주의 사항을 안내하고 있지만 좀 더 보완이 필요할 것 같은데?
· 게임 설정에서 지역명 표시를 끄는 스트리머 모드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AR로 찍은 사진 때문에 개인정보가 노출되거나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꾸준히 경고 문구를 넣고 있다. 추가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계속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지금도 몇 가지 진행 중인 내용이 있다.
Q. 마지막으로 시즌5를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무기타니 유이 : 시즌 5에서는 무기 밸런스 개선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 신상석 : 저도 한국인인 만큼 우리 게임에 한국 시장에서 더 잘되길 바란다. 바쁜 생활 속에서도 잠깐씩 밖에 나가 즐기며 숨돌릴 수 있는 게임으로 자리 잡았으면 좋겠다. 여러분도 많은 의견 부탁드린다. 시즌5에도 많은 것을 준비했으니 기대해주시기 바란다.
신수용 기자(ssy@smartno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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