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7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관에서 국내 최대 서브컬쳐 행사 ‘애니메이션 X 게임 페스티벌 2024(이하 AGF2024)’가 막을 올렸다.
7일과 8일 양일에 걸쳐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킨텍스 제1전시장 전체(1~5홀)로 대폭 확장한 역대 최대 규모로 돌아왔다. 이와 함께 30분 빨리 입장할 수 있는 패스트 티켓을 판매하고 전시장 입구를 전면 개방했으며 RED 스테이지 입구를 별도로 분리하는 등 현장의 혼란을 줄이기 위한 대비 태세를 갖췄다.
규모가 확장된 만큼 행사 프로그램도 더욱 다양해졌다. 전시관 내부에 위치한 블루 스테이지에서는 퀴즈 이벤트, 토크쇼, 디제잉 공연, 미니 콘서트 등 관객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무대를 선보인다. 별도 공간으로 분리된 레드 스테이지에서는 유명 성우, 인플루언서, 개발자 등의 인물이 무대에 올라 팬들과 소통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서브컬쳐 분야에 도전하는 게임사가 늘어난 만큼 AGF2024에는 예년보다 많은 게임사가 참여한다. 쿠로게임즈의 ‘명조’, 시프트업의 ‘니케’, 넷마블의 ‘페이트/그랜드 오더’ 등 서브컬쳐 팬이라면 누구나 알 법한 타이틀은 물론이고, 웹젠의 ‘테르비스’, 위메이드커넥트의 ‘로스트 소드’, 라이온하트의 ‘프로젝트 C’ 등 개발중인 신작을 선보이는 곳도 있다. 특히 너디스타의 ‘4GROUND9’이나 위메이드커넥트의 ‘로스트 소드’는 현장에서 직접 게임을 플레이해 볼 수 있는 시연대도 마련돼 있다.
AGF2024에 참여하는 주요 게임사(라이브 서비스 한정)의 부스 정보는 다음과 같다. (게임사명 가나다순)
◈ 가레나 코리아 (부스 : B18)
· 출품작 : 신월동행, 4GROUND9
· 부스 프로그램 : 게임 시연,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가레나 코리아는 출시 예정 신작 ‘신월동행’과 ‘4GROUND9’을 오프라인 최초로 공개하고 시연 기회를 제공한다. 메인 무대에서는 게임 내 목소리를 담당한 남도형, 강시현, 이명희 성우의 토크를 비롯해 라이브 공연 등 무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부스 이벤트를 통해 티셔츠, 머그컵, 키링 등 다양한 게임 굿즈를 증정한다.
‘신월동행’은 미스터리, 서스펜스 등으로 가득한 다차원적 스토리를 선보이는 모바일 턴제 RPG로, 아름다운 그래픽과 스킬 애니메이션을 통해 몰입감을 선사한다. ‘4GROUND9’은 액소스 히어로즈 핵심 개발진이 참여한 수집형 액션 RPG로, 쉬운 플레이를 지향하면서도 캐릭터의 개성을 강조한 콤보로 유니크한 타격감을 경험할 수 있다.
◈ 네오위즈 (부스 : E8)
· 출품작 : 브라운더스트2
· 부스 프로그램 : 개발자 사인회,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굿즈샵
네오위즈는 자사의 대표 서브컬쳐 게임 ‘브라운더스트2’로 참가한다. 메인 무대에서는 개발자 사인회, 코스프레 이벤트를 비롯해 퀴즈쇼와 가챠쇼 같은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피규어, 다키마쿠라, 일러스트북 등을 증정하는 스탬프 이벤트와 각종 경품을 증정하는 미니 게임이 준비돼 있다. 태피스트리, 장패드, 티셔츠, 다키마쿠라 등을 판매하는 굿즈샵도 함께 운영한다.
◈ 넷마블 (부스 : E12)
· 출품작 : 페이트/그랜드 오더
· 부스 프로그램 :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넷마블은 올해 한국 서비스 7주년을 맞은 ‘페이트/그랜드 오더’로 AGF2024에 참가한다. 부스 프로그램으로는 무대 행사, 미니 게임, 코스프레를 준비했다. 특히 무대에서는 AGF2024 기념 캠페인과 내년 로드맵 등을 안내하는 공식 방송 외에, 대미지 트라이얼, OX 퀴즈, 유저 사연 소개 등 관람객 참여형 프로그램을 다수 진행한다. 미니 게임과 무대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저에게는 클리어파일, 키링, 일러스트 마그넷 등 한정 굿즈를 증정한다.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와 ‘신의 탑: 새로운 세계’는 애니플러스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 라이온하트 (부스 : A6)
· 출품작 : 프로젝트 C(가칭)
· 부스 프로그램 :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라이온하트는 2025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서브컬쳐 게임 ‘프로젝트 C’를 선보인다. 장르는 수집형 육성 RPG다. 부스 프로그램으로는 게임 전시, 인기투표, 미니게임 외에 게임에 적용될 캐릭터의 3D 모델링을 감상할 수 있는 코너를 준비했다. 선착순 1,000명에게 증정하는 복권에서 당첨이 나온 관람객에게는 캐릭터 입간판을 가져갈 기회가 주어진다. 그 밖에도 코스프레 퍼포먼스 및 인기 스트리머가 출연하는 무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벨로프 (부스 : D5)
· 출품작 : 라스트 오리진
· 부스 프로그램 :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굿즈샵
밸로프는 올해 자사 브랜드로 합류한 ‘라스트 오리진’으로 AGF2024에 참가한다. 다소 억울할 수도 있는 평가겠지만, 유저들 사이에서 밸로프라는 이름이 주는 이미지가 그리 긍정적인 편은 아니다. 그러나 서비스 이관 후 앞으로의 서비스 계획을 발표하고 꾸준한 업데이트와 소통을 이어간 끝에 팬들의 신뢰를 얻는 데 성공했다. 특히 ‘라스트 오리진’의 경우 현 담당 PD를 ‘신’이라 부를 정도로 무한한 신뢰를 보내는 수준이다. 이번 행사에서 밸로프는 ‘라스트 오리진’과 ‘소울워커’의 콜라보 이벤트와 함께 AGF2024를 맞아 새로 제작한 다키마쿠라, 입체 마우스 패드, 무릎 담요 등의 굿즈를 선보인다.
◈ 블랙스톰 (부스 : C13)
· 출품작 : 리메멘토 - 하얀 그림자
· 부스 프로그램 :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굿즈샵
블랙스톰은 자사의 신작 ‘리메멘토 - 하얀그림자(이하 리메멘토)’를 선보였다. 관람객들에게 정식 출시를 알리고 게임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리메멘토’는 JRPG 감성의 서브컬쳐 전략 RPG로 오는 18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부스에서는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미션 이벤트, 성우 무대, 코스프레 프로그램과 함께 개발진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 스마일게이트 (부스 : C16)
· 출품작 : 에픽세븐, 아우터플레인, 러브랩 by 스토브,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 부스 프로그램 : 게임 시연,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굿즈샵, 코스어 사인회
AGF2024 공식 스폰서로 참가하는 스마일게이트는 자사의 대표 서브컬쳐 게임 ‘에픽세븐’과 스마일게이트 슈퍼크리에이티브에서 개발 중인 신작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 외에 ‘아우터플레인’, ‘러브랩 by 스토브’ 등을 선보인다. 이 중 ‘러브랩 by 스토브’는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에서 서비스하는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7종을 통합해서 선보이는 일종의 테마 코너다.
스마일게이트 부스에서는 게임별로 나눠진 구역에서 각각 준비된 이벤트를 즐기고 스탬프를 모아 특별한 경품을 받을 수 있으며, 굿즈샵에서는 ‘에픽세븐’, ‘아우터플레인’,’ 러브랩 by 스토브’ 관련 굿즈를 구매할 수 있다. 메인 무대에서는 코스어 팬 사인회, 스트리머 대전, 성우 라이브 더빙 등의 무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스튜디오비사이드 (부스 : A1)
· 출품작 : 카운터사이드
· 부스 프로그램 :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굿즈샵
스튜디오비사이드는 자사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수집형 RPG ‘카운터사이드’로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참가한다. 부스에서는 포토카드, MMM 작가 일러스트 친필 사인 등을 증정하는 경품 이벤트에 참여하고 게임속 배경의 포토존에서 코스어와 함께 사진을 찍을 기회가 제공된다. 이와 함께 굿즈샵에서는 지난해 호평을 받은 일부 굿즈와 마우스 패드, 특대형 아크릴, 티셔츠, 탁상 달력 등의 신규 굿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 레벨 인피니트 (부스 : E10)
· 출품작 : 승리의 여신: 니케
· 부스 프로그램 :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굿즈샵
레벨 인피니트는 겨울 축제 분위기로 꾸민 ‘승리의 여신: 니케(이하 니케)’ 부스로 관람객을 맞이한다. 니케 부스는 관람객의 안전을 위해 무대 행사를 제외한 부스 입장을 현장 QR 예약제로 운영한다. 부스에서는 각종 경품 증정 이벤트와 OST 라이브 공연 등 특별한 무대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굿즈샵에서는 기존 인기 굿즈 외에 레드 후드의 파티 글라스 패키지, 신데렐라 업데이트 기념 패키지 등 신규 굿즈를 만나볼 수 있다.
◈ 요스타 (부스 : C15)
· 출품작 : 명일방주, 작혼: 리치 마작
· 부스 프로그램 :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굿즈샵
요스타는 자사에서 서비스하는 타워 디펜스 RPG ‘명일방주’와 서브컬쳐 마작 게임 ‘작혼: 리치 마작(이하 작혼)’으로 AGF2024에 참가한다. 특히 지난해 3월에 국내에 정식 출시한 ‘작혼’은 마작 불모지였던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이례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요스타 부스에서는 성우 토크쇼, 코스프레쇼, 드로잉쇼와 더불어 스트리머와 함께 마작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이색적인 무대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그 밖에도 굿즈를 증정하는 현장 이벤트와 각 게임의 공식 굿즈를 판매하는 굿즈샵을 함께 운영한다.
◈ 웹젠 (부스 : E11)
· 출품작 : 테르비스
· 부스 프로그램 :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웹젠은 자사에서 개발 중인 서브컬쳐 수집형 RPG ‘테르비스’를 선보인다. 게임 출시 전 IP 인지도 확보 목적이다. 부스에서는 게임 내 세계관과 캐릭터의 모습이 담긴 42초 분량의 오프닝 애니메이션 영상을 공개하는 한편, 게임 내 주요 캐릭터의 모습을 한 코스프레 행사와 다양한 굿즈를 받을 수 있는 스탬프 미션을 함께 진행한다.
◈ 위메이드커넥트 (부스 : D20)
· 출품작 : 로스트소드
· 부스 프로그램 : 게임 시연,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위메이드커넥트는 코드캣이 개발하고 자사에서 서비스 예정인 서브컬쳐 모바일 RPG ‘로스트 소드’를 출품했다. ‘로스트 소드’는 현재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이며 올해 4분기 중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부스에서는 막바지 담금질 중인 ‘로스트 소드’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부스를 방문하기만 해도 쇼핑백, 여권, 캔뱃지 등이 담긴 월컴 굿즈 키트를 증정하며, 추가로 룰렛을 돌려 피규어, 태피스트리 등 랜덤 굿즈까지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코드캣 김제헌 대표가 무대에 올라 팬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특정 시간에는 약 50분에 걸친 이색 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 쿠로게임즈 (부스 : A8)
· 출품작 : 명조 : 워더링 웨이브
· 부스 프로그램 :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굿즈샵
AGF2024의 공식 스폰서로 참가하는 ‘명조: 워더링 웨이브(이하 명조)’는 테마파크를 연상시키는 느낌으로 부스를 꾸몄다. 실제로 ‘명조’ 부스는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는 아케이드존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메인 무대, 포토존, 굿즈샵 외에도 먹거리, 전시, 휴게실 등 독특한 공간으로 채워졌다. 여기에는 ‘명조’ 오프라인 행사가 종합 엔터테인먼트로 발전할 수 있을지를 검증하려는 목적도 있다. 그 밖에도 굿즈샵에서는 지난 오프라인 행사의 인기 굿즈와 AGF2024 테마로 제작한 굿즈를 포함한 다수의 신규 굿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 클로버게임즈(부스 : C14)
· 출품작 : 헤븐헬즈
· 부스 프로그램 : 무대 행사, 경품 이벤트, 코스프레
클로버게임즈는 개발 중인 신작 서브컬쳐 게임 ‘헤븐헬즈’를 AGF 2024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헤븐헬즈’는 단테의 ‘신곡’을 재해석하여 제작한 신작 IP로, ‘위치’라 불리는 소녀들과 악마에 대항하며 멸망의 위기에 처한 세계의 비밀을 파헤치는 작품이다. 게임 속 아카데미를 테마로 제작된 부스에서는 세계관 체험, 경품 이벤트 및 코스프레 퍼포먼스와 관람객 참여형 무대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프로젝트문(부스 : A7)
· 출품작 : 림버스 컴퍼니
· 부스 프로그램 : 디렉터 사인회, 굿즈샵
프로젝트문은 자사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수집형 턴제 RPG ‘림버스 컴퍼니’로 참가했다. 부스는 게임의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어둡고 으스스한 느낌으로 꾸몄다. 현장에서는 모자, 달력, 아크릴 인격패 등 ‘림버스 컴퍼니’의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며, 양일 오후 4시부터는 디렉터 사인회를 진행한다. 사인회에 참여하는 관람객은 30분 전부터 부스에서 대기할 수 있으며, 시작 10분 전에 선착순 120명까지 사인회 확정권을 배부한다.
일산(킨텍스)=신수용 기자(ssy@smartnow.co.kr)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