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그나로크M, 재료 사냥터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라그나로크M은 전투 시 피로도가 발생하고 모두 사용할 경우 경험치와 아이템 드랍률에 영향을 준다. 이 피로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사냥터를 선택해야 하며 중소과금 유저라면 몬스터가 드랍하는 재료에 주목해야 한다.
재료 사냥터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이유는 해당 레벨 구간에서 쉽게 모을 수 있는 재료를 놓치고 가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나중에 원하는 재료를 얻고 싶어도 훨씬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거나 불필요한 제니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아래 적절한 재료 사냥터를 확인하여 미리 재료를 축적하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고가의 재료를 판매하여 돈을 벌 수도 있다.
▲ 장비를 제작하는 데 많은 재료가 필요하다.
▲ 일부 재료들은 고가에 거래된다.
■ 몬스터 페널티, 확인하여 사냥 효율을 높이자
라그나로크M에서 캐릭터와 몬스터 간에 레벨 차이가 날 경우 경험치, 드랍률이 낮아지는 페널티가 발생한다. 일반 몬스터는 10레벨 차이까지 100%의 경험치와 재료를 획득할 수 있지만, 그 이상 차이 나면 경험치 손해와 함께 아이템 드랍률도 낮아진다.
따라서 재료 수급을 신경 쓰지 않고 레벨업만 할 경우 필요한 아이템을 쉽게 모을 기회를 놓쳐버리게 된다. 이것은 나중에 시간과 비용으로 돌아오므로 자신의 레벨 구간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모으고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일반 몬스터는 10레벨, 별 몬스터는 20레벨 차이까지 페널티가 발생하지 않는다.
■ 레벨에 맞는 재료 사냥터 확인하기!
간단하게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사냥터를 아래 표로 확인할 수 있다. 캐릭터 레벨과 ±10레벨 차이 나지 않는 몬스터를 선택한 후 드랍 재료를 확인하고, 제니를 벌기 위한 판매 목적이라면 거래소 가격을 검색하여 가장 비싼 재료가 드랍되는 지역의 몬스터를 우선 선택하여 사냥터를 결정하면 된다.
결정하는 것이 어렵다면 초반 필수 제작 재료인 ‘철’과 ‘석탄’을 드랍하는 촌촌, 도둑벌레, 울프, 고블린 스팀라이더를 목표로 두고 사냥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 젤로피, 부드러운 털, 끈적끈적한 액체 등 현재 단가가 낮은 재료는 제외.
▲ 캐릭터 레벨과 ±10 이상 차이 나지 않는 곳으로 선정해야 한다.
■ 페널티로 인해 재료 수급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유저들이 생각하는 페널티 존재의 가장 큰 이유는 몬스터 한방 킬이 가능한 고레벨 유저들의 저레벨 사냥터 점령을 막기 위함이다. 초보자들이 몬스터를 한 번 건드리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페널티가 저레벨 존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두 번째로 고레벨 유저들의 재료 독식을 막고 초보자들의 수입원을 보장해주기 위함이다. 대표적인 철과 석탄은 초반 필수 제작 재료로 가격이 계속 내려가고 있지만, 레벨업으로 재료 획득기회를 놓친 유저들이 장비 제작을 위해 계속 구매하므로 어느 정도 단가가 유지되고 있다.
따라서 페널티를 피하고 몬스터를 쉽게 사냥하기 위해 경험치 10배 몬스터 대항을 하지 않거나 재료를 모을 때까지 퀘스트를 쌓아두고 한꺼번에 몰아서 하는 유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자신의 과금 상황에 따라 레벨을 멈추고 사냥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위의 내용을 살펴본 후 적절한 사냥터를 선택하여 효율적인 사냥을 시작해보자.
김길주 기자 (kgj@monawa.com)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