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은 추종자를 소환하거나 스펠을 사용할 때 ‘추가로 추종자를 소환’하는 효과를 가진 카드가 많다. 게임 초반부터 많은 추종자를 소환해 전장을 장악할 수 있고, 중반부터는 추종자의 강화를 통해 전장에서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다.
로열의 추종자 카드는 병종에 따라 ‘병사’와 ‘지휘관’으로 구분된다. 이 중 병사는 대부분 저렴한 비용으로 소환할 수 있다. 또한, 병사 중에는 자신의 성능이 낮은 대신 추가로 1~2명의 병사 추종자를 소환하는 경우도 있다. 게임 초반부터 전장에 다수의 추종자를 전개해 상대에게 압박을 가할 수 있다.
지휘관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비싸고 비용 대비 성능이 낮은 편이지만, 전장에 소환되는 순간 병사들의 능력치를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전장에 지휘관이 있을 때 추가 효과가 발동’하는 병사들과 함께 사용하면 비용대비 높은 효율을 볼 수 있다.
▲ 한 번의 소환으로 전장을 가득 채울 수도 있다.
추가로 로열의 카드 중에는 자신의 덱에서 병사/지휘관을 꺼내오는 효과를 가진 카드가 있다. 이런 카드를 이용하면 손패를 쉽게 수급하면서, 덱을 줄이는 효과(필요한 카드를 손에 쥘 확률이 높아진다)를 동시에 볼 수 있다. 단, 섀도우버스에서는 전장에 최대 5장까지만 카드를 내려놓을 수 있으므로, 쉽게 전장을 채울 수 있는 로열은 전장 관리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다수의 추종자를 소환할 수 있다는 말은 곧 공격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진다는 뜻이다. 다른 직업에 비해 비교적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로열은 초보자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이라 할 수 있다.
※ 한눈에 보는 로열 운영 방법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