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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초반 공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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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7-09-25 21:11:14
  • 수정일 : 2017-09-25 23:05:31
  • Level 03 김성곤GG1X
  • 조회수 : 3,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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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하기에 앞서...
  + 시작한지 2일 됨.
  + 타 삼국지 게임 경험 많음.(웹, 모바일, PC 게임 등)
  + 아이폰 유저라 블루스택으로 20서버에 첫 계정을 생성했고, 서로 다른 계정 연동으로 동시에 2개 계정를 추가(총 3개)로 하여 새로 게임 진행 함.
  + 추천하는 전략(3번에 해당)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경험이 없으므로 추측성 글.
  + 비록 게임한 시간은 적지만 나름 최고의 전략이라고 생각하고 추천 전략으로 완성시 동렙 + 2렙까지(전생에 나라 구한 뽑기 운빨러, 현질러 포함) 최강이라고 생각.
  + 이미지가 있으면 글에 대한 신뢰와 이해가 높아지지만, 안타깝게도 그에 맞는 이미지 스샷이 없고 그런 부지런함은 제게 없는 것 같습니다.
  + 제가 사용해본 5성은 대제손권, 손상향, 주유 입니다. ^^ 3개의 계정으로 10뽑 5 ~ 6회 해본거 같은데 사마의 하나 나왔고 병종이 안맞아서 안썻습니다.

2. 게임 시작 
  a. 첫 목표 : 1막 쉬움 클리어.
    => 확정 5성을 얻기 위해서.

  b. 장수 선별 방법.
    - 도감을 보면 각 장수의 고유 스킬이 하나씩 있습니다. 그 고유 스킬에 따라 병종을 선택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 도감에 없는 것이 있는데 장수 보조스킬입니다. 전 처음에 시나리오에서 주태를 받았는데 주태스킬이 좋아서 다른 계정에서 받아 보니 이상하게 뭔가 달랐습니다. 확인해보니 랜덤이더라구요. 그리고 같은 장수라 하더라도 병종이 랜덤으로 선택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도감엔 주 스킬과 선택가능한 직업 종류 두개만 있더라구요. 
    - 만약 5성 장수를 받았는데 병종이랑 고유 스킬 매칭이 안좋을 경우 3가지 선택 방법이 있습니다.
      . 새로 시작한다.(5성도 마음에 안드는데 병종도 안맞다 싶으면 추천)
      . 일단 놔두고 나중에 동일 무장 나올때 각성 재료로 사용한다. (5성 장수가 여러장 있으면 추천)
      . 금화 또는 아이템을 써서라도 원하는 병종으로 한다.(첫 5성일 경우에만 추천)
    - 장수 선별은 고유 스킬 + 병종 + 보조스킬의 매칭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선별하면 됩니다.


  c. 추천 첫 5성 장수 : 
    - 순위 기준
      . 시나리오를 안정적으로 후반까지 사용할 수 있는 무장은 누굴까?
      . 누구나 얻을 수 있는 무장 중 유용한 무장들이 누가 있는가? (주태 - 방어, 노식 - 치료 또는 군악, 하후연 - 원거리 딜 순)
      . 시나리오를 수월하게 진행 할 수 있는 조건이 무엇일까? (극딜, 버티기)

    - 1순위(책략 딜) : 주유, 사마의, 제갈량, 곽가 => 3번의 게임 전략에서 상세히 설명.         
    - 2순위(전체 버프) : 대제손권, 유비, 화타 => 딜이 강력한 무장 한명만 있고 나머진 버티기만 하면 됨. 시나리오 클리어에 매우 유용
    - 3순위(원거리 딜) :   => 근거리나 방어 무장보단 나은거 같해서. 방어는 이미 주태 하나만 해도 충분하고, 근거리는 사거리가 짧아 배치가 애매함. 그리고 근거리는 방어 무장이 필요하며 극딜도 아니고 극방도 아니라 애매함.
    - 4순위(근거리 딜) :   => 사용하기에 따라 다름. 단 혼자 사용하면 애매함.
    - 5순위(방어) : => 주태가 있으니 굳이 또 필요할까 싶지만 하나 더 있으면 시나리오 500 약간 넘는 차이로 간신히 이김. 연속 차단이 안되고 딜이 죽거나 빈사 상태면 난감.

  d. 추천 4성 장수
    - 왕이, 추씨, 노식

3. 게임 전략
  a. 목표 : 무과금으로 극효율. 가장 빠른 렙업과 동시에 맵 클리어로 빠른 성장.
  b. 전략 : 하나의 5성 무장으로 극딜. 유저의 지피지기
    - 모두 동일하게 주어지는 무장은 누군가? (주태, 노식)
    - 유저간 대결에서 무엇이 승부를 가를까? (사기, 속도)       
    - 상위 랭커들은 어떤 무장과 진법으로 싸우고 있을까?(경우의 수가 많음. 단, 물리 공격력이 높은 얘들이 하나는 반드시 있더라. 그럼 내 먹잇감 순위 고려. 전법은 어린, 봉시, 장사)

  c. 방향 :      
    - 손부인, 군악대1, 주유, 화타, 군악대2
    - 군악대1, 2의 조건
      . 고유 스킬이 명중률, 회피율, 치명타, 공격 등을 올려주는 스킬. 
      . 보조 스킬에서 딜러에게 버프주는 스킬 보유.
      . 체력이 높거나 회피율 높은 무장.
    - 물리 방어력이 빵빵(손부인, 화타 반드시 필요)하다 싶으면 팔진법으로 한방에 청소.

  d. 배치
    - 앞 열 사이드에 각각 방어, 군악대 배치. 중간열 공백, 뒷 열 딜러, 치료, 군악대 세로 순으로 배치.
    - 배치 기준 : 데미지 분배. 가능한 물리 방어력 약한 무장 후방 배치.

  e. 결과 :
    - vs 올 공인 과금러: 
      => 초반에 주태 2방에 전멸하고 나머지 부대 모두 반피 상태에서 대탁류 시전 준비.(극 암울..)
         하지만 한 번 대탁류 시전 후 상대 앞열 극딜러 모두 반피상태가 되고 대보급으로 거의 풀 병력 채워짐. 상대 공격이 병력이 줄어든 상태에서 공격해봤자 치명적이지 않음.
         마지막 턴 되니 상대편 사기 모두 소진 상태됨.
         결과적으로 앞열 모두 정리하고 이기는 극반전. 300대 초반까지 갔다가 대탁류 두번에 앞열 모두 정리되고 겨우 이겼습니다.
      => 아군, 앞열 모두 전멸(2명), 상대 앞열(3명) 모두 전멸.

    - vs 올 공 + 특수 병과로 지속적인 전세 점수를 획득하는 유저
      => 렙차이와 전투력 차이가 많이 났지만 위와 비슷한 결과까지 갔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전세 점수로 인해 패배 했습니다.
      => 아군, 주태 전멸, 나머지 무장 거의 풀 병력, 상대 앞 열 모두 퇴각

    - vs 어정쩡한 딜러(책략 + 공격딜러 상존) 사용 유저
      => 랭킹 5위 이상만 아니면 과금러라 하더라도 먹잇감 1순위
      => 아군, 대부분 주태 전멸까지 안감. 주태 전멸되더라도 상대 진영 최소 2명 이상 퇴각 시킴.

    - vs 최고의 꿀 상대조합
      => 공격딜이 2명 + 책략딜 이렇게 구성되어 있으면서 배치도 대탁류 시전시 모두 타격을 줄 수 있는 배치 모양일 경우 또는 딜러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배치 + 알파로 장사진 전법이면 최고.
      => 아군, 마지막엔 모두 풀 병력
 
  f. 잡담 : 
    - 사실 짧은 시간에 계획적으로 정보를 모두 수집하고 판단한 것은 아닙니다. 사기가 없어서 지는 경우 있어서 사기를 북돋는데 2명 이상이 되니 치료, 공격, 방어할 무장도 없어서 애매하더라구요. 그래서 딜을 몰빵해야겠다고 생각했고, 딜을 몰빵할때 도감에서 고유 스킬을 하나하나 모두 살펴 봤습니다. 그 중 사실 삼국지에서 가장 강력한 책사를 주요하게 살펴 봤는데 특히 주유는 병력 수와 관계없이 일정한 딜을 넣는 장점으로 역전이 가능하겠다 싶어서 실행해 본 것입니다.
    - 군악대가 사실 약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약한 것 같지 않더라구요. 뭐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회피를 잘합니다. 그리고 방어 한명이 모든 데미지를 다 받기 때문에 어찌보면 한번쯤 맞아줬으면 하는 얘들이 군악대입니다. 의사가 대보급 한번하면 데미지 분산이 한번에 몽땅 채워지니 1석 2조죠.
    - 군악대가 굳이 2명인 이유는 모든 보조 스킬을 전담하고 마지막 턴까지 필요한 무장이 스킬을 쓰게 함입니다.
    - 방어 1명이 필요한 이유는 연속 공격 차단과 버티기용입니다. 하지만 방어 무장이라고 해서 방어만 하라는 법은 없죠. 필요하면 딜러에게 버프를 줄수 있는 보조 스킬이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참고로 전 3턴에 주태가 급속 스킬로 주유에게 속도를 올려줍니다. 방어 안합니다. (대신 2턴에서 노식이 갑옷 뭐시기인가 그걸로 회피랑 물리 방어 올려줘요)

4. 전략에 단점.
  a. 철추병이 한 명이라도 있을 경우.
    - 대탁류 시전시 연속 차단 걸려서 철추병 부터 제거해야 되는데 그전에 점수 차이로 질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유저가 많은 것도 아니고 딱 저를 위한 저격으로 육성하는 유저는 없을 겁니다. 그 육성이 될 경우 전 더 빠르고 더 좋은 무장으로 대응하겠죠? ㅎㅎ. 랭커 중 전장에서 철추병은 못본거 같네요.

  b. 레이드 컨텐츠 이용시
    - 이유를 모르겠는데 일단 주유만 있어서 주유를 기준으로 대탁류 스킬이 안먹힙니다. 턴 모두 소진 될때까지 데미지 몇 안되서 완전 무쓸모입니다.

  c. 쉬운 난이도 시나리오 3별 진행시 소요 시간이 오래 걸림.
    - 주유 스킬 시전을 하는데 2턴이 되야 하니까요. 상대 배치가 따로 떨어져 있으면 귀찮..
  
  d. 수동 전투
    - 하다 보니 주유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가 보조 스킬인데 주유의, 주유의 의한, 주유를 위한 나머지 무장들이 있으므로 하나 하나 집중해줘야 하는데 그게 수동 전투일 때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테스트 안해봄)
    - 예를 들어 자동으로 했을 때 군악대 2명이 서로가 응원하는 쓸모 없는 턴 소비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 1시간 연속 전투 전멸 없이 잘 돌았는데 예시와 같은 상황은 잘 모르겠습니다.
    - 만약 제가 생각하는 경우수가 없다면야 오히려 장점이 되겠습니다. 치료 + 3군악 + 1책략딜 이렇게 있으면 무조건 책략에 몰빵 될테니 말입니다. ㅎㅎ

5. 기타 팁
  a. 무혼 : 5성 무혼이면 틈틈히 사고, 4성 무혼 중 추천 4성을 구매해서 각성으로 만듭니다.
  b. 은전 관리 : 진법 레벨업시 돈이 많이 들어요. 순식간에 거지됨.
  c. 군주 특성 : 물리 공격력 -> 체력 회복 -> 물리 방어 -> 책략 순으로 레벨 업 합니다.
  d. 군단 : 군단에서 '천하' 컨텐츠에 들어 가보면 은광과 철광을 채굴 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각 자리마다 채굴할 수 있는 양이 다르니 확인하고 채굴 합니다. 그 이외에 장점이 몇가지 더 있지만 나머진 쉽게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e. 금화 사용처 : 7:3 비율로 7의 금화 사용처는 10뽑, 3의 사용처는 병종과 보조 스킬 재분배를 추천합니다.(전 무과금이므로 시나리오 또는 업적을 통해 획득한 금화로 이렇게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10뽑은 모두 망^^)
  f. 무장의 등급(별 갯수)에 따라 
     - 최대 렙업이 다르다.
     - 보조 스킬 레벨이 다르다.

6. 궁금점.
  a. 스킬 중복 
     - 평정심 -> 진군 -> 대탁류 시전 준비 할 경우, 평정심과 진군은 서로 다른 효과 인데 동시에 되는 것인지.. => 전투시 아래쪽 방향에 작은 아이콘 모양으로 봤을 때 동시 적용 되는거 같기도 하고...
     - 대탁류는 시전 준비 후 다음번 턴에 자동으로 시전이 되는데 그럼 진군 스킬은 무시가 되는 것인지..       => 모르겠음.
     - 노식이 주유에게 급속 스킬 시전 -> 주태가 주유에게 급속 스킬 시전 할 경우, 속도가 중복 불가인지...    => 체감상 중복불가로 속도 효과가 플러스 안되는거 같음.
     - 주유는 우천이 아니더라도 +30% 인데 우천시면 +60%가 되어야 하는게 아닌지..                            => 보면 그냥 비가 오든 눈이 내리든 데미지 비슷한 거 같음. 병종에 따라 데미지 차이 있는듯.

  b. 수동 전투 선택 불능 상태 원인이 무엇인지.. 민심도 1위가 군단 침입해서 서로 수동 공격했는데 이겨서 냅다 침략 했더니 수동으로 선택이 안되고 자동으로 강제 진행 되는 경우가 발생됨;; 
  c. 레이드시 주유의 대탁류 스킬사용 불가능 이유.
  d. 대탁류 스킬 시전시 주변 범위 데미지 입히는 조건.(레이드시 인접해 있더라도 물기둥 스킬 시전시 앞열만 스킬 적용됨. 또는 앞열 한 부대만 적용됨.)
    => 부대가 인접해 있으면 대탁류 데미지를 입히는 범위라고 생각 하고 있었는데 아닌 경우가 있어서 데미지 범위 기준이 궁금함.

7. 못다한 주제
  a. 장비
  b. 보석
  c. 나머지 뭐가 있는지 기억 안남.

집에서만 접속가능하고 직장인이라 겜할 시간이 적은데 도착해 보니까 많이 떨어져 있거나 제 상대가 안되던 분도 많이 올라가 있네요;;
하지만 현재 상황의 스샷 올립니다.

비무 상황.jpg
비무 상황 : 뭐 시간만 많으면 절대 지지 않는 사람과 상대하면 점수야 오르지만 전투력이 빨간색을 이길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

침략기록.jpg
침략 방어 상태 : 어제까진 공방 모두 제가 이기는데 오늘은 아니네요 ㅎㅎ; 이분이 현재 민심도 상위 랭커 입니다. 
5성으로 도배 + 풀렙업도 있던데 그런 분은 이기기 어렵더군요 ㅎㅎ
참고로 뒤에 살포시 보이는 보유 민심도는 어제 10번 모두 이긴 민심도 입니다.(처음 해봄) 딱 어제까진 1위 5위 랭커 모두 이겼습니다.

현재 상황.jpg
누가 봐도 별볼일 없어 보이는 제 무장입니다. 사실 렙업을 많이 한 상태에요. 평균 35렙이였었는데 시나리오 연속 전투로 군령 소진하다 보니 렙업과 장비가 많이 있어서 빠르게 장비 교체 했습니다. 필요 없는 무장은 모두 주유 강화 재료로 다 썻어요~ㅎㅎ

시나리오 상황.jpg
현재 시나리오 3막 4장까지 클리어한 상태입니다. 참고로 진행 한계로 멈춘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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