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를 하다보면 타입(상성)에 대해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있어 공략을 작성해봅니다.
많은 분들이 포켓몬끼리의 타입이 유리하면 무조건 이길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포켓몬의 상성은 포켓몬 자체 타입이 아닌,
공격 포켓몬의 공격 스킬의 타입 - 방어 포켓몬의 타입으로 결정됩니다.
때문에 염동력/사이코키네시스 스킬을 보유한 나시로 갸라도스를 쳐봤자 절대 유리하지 않습니다.
방어 타입이 유리하다 생각할 수 있으나, 용의 파동을 가진 갸라도스라면 방어 타입 역시 유리하지 못합니다.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타입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1. 상대 포켓몬의 타입만 뚫으면 되는 것이냐?
일단 정답은 "그렇습니다." 입니다.
가장 최우선은 내 포켓몬의 스킬이 상대 포켓몬에게 유리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상대 포켓몬의 타입에 강한 스킬을 사용한다면 가볍게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타입의 우위를 점할 경우 기본적으로 1.25배의 데미지를 준다고 합니다.
만일 상대 포켓몬의 2개의 타입을 가진 경우,
두 타입 모두에게 유리한 타입의 기술이라면 1.25x1.25=1.56배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갸라도스의 경우 물/비행 듀얼 타입으로 전기 타입의 기술을 맞을 경우 1.56배의 데미지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상당히 강력하죠. CP의 차이도 매워버릴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2. 기술의 데미지를 더 올릴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도 역시 "그렇습니다." 입니다.
원작 포켓몬에서 자속보정(자기속성보정)이라는 것이 존재했습니다.
포켓몬과 기술의 타입이 일치할 경우 1.5배의 데미지 보너스를 받는 것입니다만,
포켓몬고에서 역시 이것이 존재한다라고 합니다.
자속보정의 경우 원작과 마찬가지로 1.5배..였으면 좋겠지만, 1.25배라고 하네요.
때문에 자신의 포켓몬과 같은 타입의 기술을 배우고 있는 것이 상당히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를 들자면 이런겁니다.
갸라도스 스킬, 하이드로펌프와 용의파동 중 무엇이 더 좋은가에 대한 대답에 많은 사람들이 용의파동이라 이야기합니다.
망나뇽을 견제하기 위해 용의파동이 가장 좋다라고 많이 말합니다.
개인적인 평가를 이야기하자면 용의파동보다 하이드로펌프가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DPS 기준 데미지에 대한 계산은 이렇습니다.
하이드로펌프: 23.68 x 1.25(갸라도스 자속보정) x 0.8(망나뇽 타입반감) = 23.68
용의파동: 18.06 x 1.25(망나뇽 약점타입) = 22.575
딱 보기에는 용의파동이나 하이드로펌프나 큰 차이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하이드로펌프가 훨씬 강력하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중요한 질문을 하나 던져드리겠습니다.
갸라도스로 망나뇽만 잡으실겁니까?
고 CP로 많이 사용되는 잠만보나 코뿌리의 경우 용의파동보다 하이드로펌프가 훨씬 유리합니다.
잠만보를 공격할 때
하이드로펌프: 23.68 x 1.25(갸라도스 자속보정) = 29.6
용의파동: 18.06
코뿌리를 공격할 때
하이드로펌프: 23.68 x 1.25(갸라도스 자속보정) x 1.25(코뿌리 약점타입/땅) x 1.25(코뿌리 약점타입/바위) = 46.25
용의파동: 18.06
게다가 코뿌리는 땅/바위타입 듀얼타입으로 약점이 2번 들어가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뭐.. 사용하기 나름이라 할 수 있으니 개인의 취향에 맡기겠습니다만, 제가 볼 때는 하이드로펌프가 훨씬 강력한 스킬이라 생각됩니다.
3. 그럼 무조건 자속 스킬이 유리한가?
자, 이제 마지막입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자속 스킬이 유리할까요?
결론만 본다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입니다.
자신의 타입에 있어 약점이 있다면 그것을 공략하는 스킬을 배우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물론 현재의 포켓몬고에서처럼 특수 스킬의 수가 적은 상황이라면 이 부분까지 생각하지 않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대전에서 찌르기가 가능한 상태도 아닐 뿐더러...
자, 그럼 요약들어갑니다.
1. 공격 타입은 공격 포켓몬의 스킬 타입이다.
2. 방어 타입은 방어 포켓몬의 타입이다.
3. 스킬의 타입과 공격 포켓몬의 타입이 같으면 더욱 유리하다. (1.25배)
4. 방어 타입에 유리한 공격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1.25배)
5. 상대방의 약점과 자속보정을 노려 높은 데미지를 뽑아내자. (1.56배)
결론. 높은 CP보다 타입이 더 중요하다.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