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아의 장비는 여섯 등급, 다섯 부위, 여섯 속성으로 구분된다. R등급의 장비가 직업별로 80가지가 되고 세 가지 요소가 모두 겹치는 장비도 최대 3종류까지 있을 정도로 다양한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 등급이 같더라도 같은 장비가 아니다.
장비는 모두 6등급으로 구분된다. 하위 등급의 장비는 상위 등급의 장비로 진화시킬 수 있는데 모든 장비를 R등급으로 진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장비의 정보를 보면 최대 진화 등급이 표시되어 있다. 보유하고 있는 장비는 가방에서 바로 볼 수 있고 보유하고 있지 않은 장비는 도감에서 진화 정보에서 볼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최대 진화 등급이 높은 장비는 그렇지 않은 장비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진다. 3지역의 어려움 난이도부터 S등급의 장비를 얻을 수는 있지만 대부분 최대 진화 등급이 S급까지여서 효율이 떨어진다.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R등급 진화 가능 장비는 7지역 이상에서 획득할 수 있다.
한 가지 등급을 뛰어넘는 장비가 있다. SS급과 R급만 존재하는 이데아 장비인데 같은 등급의 장비보다 20% 정도 더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다만, 이데아 세트는 상점 뽑기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어서 획득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 최대 진화 등급이 높은 장비는 그렇지 못한 장비보다 능력치가 더 높다
▲ 이데아 장비는 장비 동급보다 더 높은 능력치를 갖고 있다.
◈ 속성을 지배하는 자 던전을 지배한다.
모든 던전에는 권장 속성이 존재한다. 해당 던전은 권장 속성에 불리한 속성이 되는데 화, 수, 지속성과 광, 암, 풍속성이 서로 물고 물리는 가위바위보의 관계를 하고 있다. 유리한 속성은 불리한 속성에게 대미지 20% 감소 효과와 대미지 20% 증가 효과를 보이므로 속성만 잘 맞춰도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모든 속성을 준비해 놓으면 당연히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패널티를 극복할 수 있을 정도로 장비를 강화할 수도 있겠지만 두 종류 이상의 장비를 준비해서 불리한 속성을 만났을 때 교체하며 진행하는 것도 필요하다.
같은 속성의 장비를 배치하면 속성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두 개 이상 같은 속성의 장비를 착용한다면 모든 능력치가 증가한다. 다섯 부위 모두 같은 속성의 장비를 착용하면 9%의 능력치가 추가되고 캐릭터 주위에 이펙트가 생긴다.
▲ 속성의 상성은 두 개의 가위바위보와 같다.
▲ 모든 장비를 같은 속성으로 맞추면 이펙트와 함께 9%의 추가 능력치를 받는다.
◈ 스킬의 적절한 조합
장비의 스킬에는 각각의 부가 효과가 있다. 단순히 대미지만 입히는 스킬도 있지만, 자신 또는 아군을 회복하는 스킬과 적에게 디버프를 스킬도 있다. 스킬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므로 다양한 스킬 조합이 나올 수 있다.
무기와 팔찌의 스킬을 보스가 스킬을 사용할 때 사용하면 끊을 수 있고 군중 제어 효과를 갖고 있다. 반지는 회복, 버프 등 자신에게 유리한 효과를 보유하고 스킬이 많은 편이다. 갑옷과 목걸이는 적의 능력치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진 스킬이 많다.
같은 진화 계열인 장비라면 능력치가 다를 뿐 스킬은 같다. R등급의 장비를 뽑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S등급의 장비부터 차근차근 진화시킬 필요가 있다.
장비의 정보는 도감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장비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면 진행 방향을 잡는 데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물론 어떤 장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도 얻기가 쉽지 않겠지만 말이다.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