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실물 포켓몬 트레이딩 카드 게임을 모바일에 구현한 게임으로 ‘Creatures Inc.’와 ‘DeNA’가 공동 개발했으며, ‘The Pokémon Company’가 퍼블리싱을 맡아 2024년 10월 30일에 전 세계 출시되었다.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 출시 후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4천 만 달성…
한국은 아시아에서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
센서타워 앱 퍼포먼스 데이터에 따르면,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지난 10월 30일 출시 후 약 50일 만에 누적 다운로드 4,000만을 달성했다. 누적 다운로드에서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미국이 17.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브라질(10.2%), 프랑스(8.9%), 일본(7.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 시장 3%로 일본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출시 후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반영하고 있다.
같은 기간 전 세계 누적 매출은 약 3억 달러, 다운로드와 달리 일본 시장이 국가별 매출 비중에서 41.5%를 차지하며 IP 본고장의 면모를 보여줬으며, 그 뒤를 미국(21.7%), 프랑스(7.3%), 대만(4.1%), 독일(3.4%), 그리고 한국이 3.2%로 6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출시 후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 순위에서는 11위를 기록했다. 상위 100위까지의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카드 배틀 서브 장르 게임으로서는 유일하게 포함되어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 포켓몬 IP 기반 모바일 게임 중 두 번째로 빠른 성장
포켓몬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IP 중 하나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도 압도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2024년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포켓몬 IP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임의 다운로드에서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1위에 올랐다. 매출과 일일 활성 사용자에서는 ‘Niantic’의 포켓몬 고가 1위에, 그리고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2위에 랭크되어 있었다.
출시 약 한 달 반만에 거둔 다운로드, 매출, 활성 사용자 수로 2024년 1월 1일부터 순위에서 각각 1위와 2위를 기록한 것은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이 포켓몬 IP 기반 게임 중에서 얼마나 빠른 성장을 이뤄냈는지 잘 보여준다.
더 나아가 퍼블리셔 ‘The Pokémon Company’는 Pokémon Unite, Pokémon Sleep 등을 상위권에 올리며 포켓몬 IP 기반 모바일 게임에서 시장 리더 역할을 더욱 확고히 했다. 특히, 기존 포켓몬 IP 기반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카드 배틀 장르를 성공적으로 도입하며, 포트폴리오를 한층 확장했다.
또한, 한국 시장에서 매출 상위권에 있는 포켓몬 IP 기반 모바일 게임들의 출시 초기 성과와 비교해 보아도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의 성과는 두드러진다. 각 게임이 출시 후 동일한 기간에 올린 다운로드, 매출, 활성 사용자 수 모두에서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포켓몬 고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다운로드 당 매출(RPD)은 약 7달러로 포켓몬 고(약 6달러)를 뛰어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이 플레이어 당 높은 수익을 창출하며, 효과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했음을 나타낸다.
추억과 혁신의 결합: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이 10~30대층을 사로잡은 방법
다운로드 유입경로 데이터를 살펴보면,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의 다운로드 중 약 84%가 오가닉 채널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난다. 출시 초반,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앱스토어 상단에 노출되는 히어로 배너에 선정되는 등, 한국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모두에서 ‘추천 새 게임’, ‘인기 상승 중’ 등으로 피처링되며 높은 가시성을 확보했다.
센서타워 오디언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18~24세에 속하는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 플레이어 비율은 34.5%, 그리고 25~34세 비율은 48%로 다른 상위 포켓몬 IP 기반 모바일 게임과 비교했을 때, 특히 18~24세 플레이어 비율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포켓몬 시리즈에 대한 향수는 여전히 강력한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높은 평점을 받은 리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추억’으로, 어린 시절의 추억을 강조하는 리뷰가 많았다. ‘내 어린 시절 추억의 일부를 모바일로 가져오다니 감동입니다’와 같은 리뷰는 플레이어가 포켓몬 IP와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반영한 결과다.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기존의 포켓몬 카드 게임 메커니즘을 간소화하여, 물리적 카드 게임을 접해본 적이 없는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 또한, 부스터 팩과 같은 보상이 매일 무료로 제공되며,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 카드 도감을 공유하거나 친구와 카드를 교환할 수 있다.
즉,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IP와 접근하기 쉬운 게임플레이, 풍부한 보상, 강력한 소셜 기능의 균형을 잘 맞추어, 오랜 팬과 젊은 층 모두를 성공적으로 끌어들였다.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은 오가닉 성장 비중이 크지만, 도달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유료 사용자 획득에도 힘썼다. TV와 모바일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 광고를 게재하여 가시성을 높였다. 예를 들어, 2024년 12월에는 한국 YouTube와 Admob 채널에 집행한 광고 캠페인으로 모바일 게임 중 상위 광고 점유율을 확보했다.
상위 광고 점유율을 달성한 소재는 ‘포켓몬 카드가 스마트폰에 등장!’이라는 카피를 활용하여 핵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이는 포켓몬 시리즈에 대한 향수를 가진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도하는 동시에, 스마트폰의 접근성과 간편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새로운 디지털 카드 게임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신규 유저에게 어필했다.
김지훈 기자 (desk@hungryapp.co.kr)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