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어 빨적 공격 무효를 달아줘도 레어 '벨리댄스'보다 가격 및 쿨타임이 빠르단 점을 제외하면 체력이 낮아서 별롭니다.
- 파티쉐 (X / X)
☞ 인식 사거리가 160밖에 안되서 베브를 활용하더라도
사거리 우위인 베리어 적은 2마리 뿐이고, 느리게 확률은 10%에 불과하기에 본능 투자는 비추.
(=구조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사거리; 본능으로는 파동-열파 공격이 아니면 사거리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
- 해골 (X / 좀 엄강)
☞ 인식 사거리가 150밖에 안되서 절반 가량에 해당되는 16종의 좀비 상대로 사거리에서 밀림.
내성과 공따를 제외해도 부대비용(375NP)이 부담되서 비추.
- 마초 (X / X)
☞ 열파 무효 딜러로 쓰려면 공격력 업 및 공&체 본능까지 부대비용이 많이 들지만 스펙이 저열해서 비추.
- 스펙이 얼마나 낮냐면, 50렙+80% 공격력 업+공증 1.5배까지 투자해도 DPS는 2,543.4에 불과합니다. 이는 50렙 노본능 카메라의 DPS가 2,546임을 고려하면 비록 열파 무효가 없고 사거리가 더 짧을지언정, 마초에게 투자할 NP를 카메라에 투자해서 가아아파Jr 및 우리르를 상대하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 훈도시(X / *에 경감)
☞ 용도는 조금 다르지만, 100% 베브인 '슈퍼카'가 있으니 굳이 본능을 투자할 필요성은 낮음.
굳이 투자한다면 베브 확률+기본 체력 업 정도는 해봄직하다만, 이것도 가령 레전드 퀘스트 할 때 승리 확률 높이기 위한 투자이지, 전반적인 활용도는 우주편 클리어 이후엔 낮아지기에 본능 투자는 후순위..
☞ 사거리가 고기방패급인 150으로 매우 짧고, 후술할 '풀베기'와 마찬가지로 사거리 싸움에서 매우 불리할뿐더러 자체적인 공&체 스펙이 낮고, 쉴브가 없어서 용도가 매우 제한적이기에 비추.
(=NP 남아돌 때나 투자...)
본능옥도 일단 특능에 부합하는 '천 엄강'을 추천했으나 우리에겐 4성플 최강 고방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능옥을 꼬암흑에게 꼭 끼워줘야 할 당위성은 부족합니다.
- 꼬맹이 불끈다리(꼬불끈)
(X / 에 경감)
☞ 물론, 7.87초마다 30% 쉴브 발동인 사거리 300의 양산캐란 점은 좋지만, 공&체 스펙이 저열해도 사거리가 320으로 더 길고 쉴브 확률이 40%인 '무소유 승려', 확률은 15%로 낮지만 사거리가 400으로 더 긴 '악마연구가', 그리고 생존성은 더욱 낮아졌지만 100% 쉴브인 '슈퍼카'까지 본능 투자 말고도 선택지는 많습니다. 무과금 쉴브캐들 모두 결함은 있지만, NP 소모를 최소화하며 더 우선 순위 높은 캐릭들에게 투자해야 하기에 꼬불끈의 본능 역시 우선 순위는 낮습니다.
- 꼬맹이 천공(꼬천공)
(X / *좀 엄강)
☞ 사거리가 170밖에 안되서 사거리에서 우위를 점하는 고대종은 6종류밖에 안되며, 파동 및 전방위 공격 캐릭들까지 고려하면 이 셋 상대로만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사용처가 매우 제한적이며, 심지어 본업인 좀비 대항도 생존성에 문제가 있을지라도 극 데미지 좀킬의 '네프베'에게 사용 빈도가 밀리는 추세이기에 공&체 본능도 후순위입니다.
- 꼬맹이 섬(꼬섬)
(악마 75NP; 여유되면 파동+공&체=415NP / 빨 엄강)
☞ 먼저, 꼬섬은 마계편에서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은 게, 50+40렙까지 올려도 악마성이 활성된 상태에선 +레벨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본능 투자 우선 순위는 마계편 클리어 이후에 논해야 합니다.
악마 속성을 가짐으로써 기존에 빨적 상대로 쌍섬을 썼듯, 꼬섬은 악마 대항 양산형 딜탱캐로써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악마 상대론 보물이 적용되지 않기에(뎀지 X 1.5, 경감 X 1/2) 공&체 본능까지 부대비용이 많이 요구되기에 쉽사리 투자할 것을 권유하긴 어렵습니다.
'파동 본능'은 닼라에 비해선 공속과 쿨탐이 느리기에 닼라만큼 자주 파동을 터뜨리진 못하지만, 데미지 및 공격 범위가 늘어나는 것이기에 투자의 필요성은 있습니다.
- 꼬맹이 킹드래곤(꼬킹드)
(열파 무효 75NP; 여유되면 살아남는다+소파동=330NP / X)
☞ 열파 무효부터 해방하고 소파동을 천천히 투자하면 좋을 듯..
드래곤 시리즈 중 최고 아웃풋이지만, 그 말 그대로 드래곤 시리즈라서(...) 딱히 엄청 좋은 본능 투자 대상은 아니란 점이 함정입니다.
개체 공격이란 단점을 보완하는 소파동, 희귀한 열파 무효 공격까지 가지고 있지만,
소파동 확률은 40%+소파동의 낮은 뎀지+240(=75+165)NP 들여서 열파 무효&소파동을 해방하는데,
제법 부담스런 지출이라고 봅니다.
【레어】
- 냥스페로(해적)
(파동 무효 50NP; 여유되면 생존 95NP / 빨 경감)
☞ 배틀 코알락교및 왕부리새를 좀 더 안정적으로 밀어낼 수 있다는 점 정도.
다만, 빨 적 중에 파동 공격을 하는 적 자체가 드물고, 해적 자체도 만주벌판 투뿔소를 밀어내고 성뿌 및 대광란 섬을 깰 때 활용하는 정도로 사용 빈도가 많지 않기에 이것도 레전드 퀘스트 진행 시 승리 확률을 좀 더 높이고자 하는 목적이 아니라면 굳이 본능 투자하지 않아도 됩니다.
- 에몽 (X / X)
☞ 50+80렙에 본능 투자를 통한 20% 공&체 상승을 감안해도 돈 2배는 공격력이 높아야하지만, 5,414.4~13,536(=공증 발동)정도의 공격력 밖에 안되서 효율이 낮고, 부대비용이 많이 들기에 비추.
간혹 4성 스테이지에서 스코어링할 때 잡몹 빨리 치워주는 용도로만 사용될 정도로 용도가 매우 제한적이니 본능 투자할 가치는 낮습니다. (이속이나 좀킬 정도는 고려할 순 있어도..)
상술한 '마초'처럼 자체 스펙이 저열해서 본능 투자를 해도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유형.
- 의사(X / 떠 경감)
☞ 본능 내역에 '밀치기 확률, 저주 무효/내성, 쿨탐 감소' 등의 내역이 없기에 본능작을 통한 상향 폭이 낮아서 비추.
- 고대 보어, 고대 사이클론 밀치기로 쓸 순 있지만 고대 복어에게 밀치기는 적을 도와주는 꼴이고, 고대 왕비 및 고대 개복치는 '떠 있는 적'이니 본능 없이 대응하면 됩니다.
고대 사이클론 및 신레 초반부에 고대 보어 상대로 대항 캐릭이 부족해서 고전하고 있다면 고대종 50NP 정도만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소서리스(마녀) (X / 빨 경감)
☞ 인식 사거리 250에 느리게 시간은 6초로 매우 길지만 발동 확률은 20%에 불과하여 본능 투자 비추.
굳이 한다면 좀비 50NP는 고려할 수 있으나, 후술할 사이킥이 사거리가 더 길고, 느리게 발동 확률도 50%로 더 높아서 좀비 본능 해방은 사이킥이 더 우선 순위가 높습니다.
- 궁수자리 (X / 떠/좀 초뎀)
☞ 근본적인 문제점은 개체 공격인 점과 쿨타임이 11.53초인데 본능 내역에 쿨탐 감소마저도 2초밖에 안 되서 체감 성능이 미묘합니다.
풀본능 부대비용도 부담되기에 비추. 사거리가 길어서 프랑켄베어에게 딜링이 가능하지만..
상술했듯 개체 공격과 느린 양산 속도로 인하여 그냥 무사시를 쓰거나, 프랑켄베어가 나오는 스테이지는 사실 성뿌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무법지대의 율법-등심초탑(4성플 성뿌; 운이 좀 필요하지만 유술사는 안 써도 됩니다.)
- 고양이 쿠데타-시민과 당근(4성플 성뿌)
- 리조트로 유배-개인전용 열대 우림(4성플; 무사시 및 무과금캐 사용)
- 잊혀진 무덤-엉망이된 묘석(4성플; 2캐릭+스냥이퍼 사용 성뿌)
(레어 +레벨이 좀 높아야하지만 더 안정적인 방법)
- 로데오 (X / 검 경감)
☞ '나가' 및 '우리르'를 얻기 이전이거나 고대종 메즈캐가 부족할 땐 본능 투자 고려.
- 고대 사이클론 깨는데 마땅한 캐릭이 없다면 '고대종 속성' 투자해도 됩니다.
다만, 우리르 및 나가를 얻은 뒤엔 사용 빈도가 낮아지기에 자신의 덱이 매우 약한 게 아니라면 50NP(고대종 속성)를 어떻게 소비해야할 지에 관하여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 잡기단 (X / 천 경감)
☞ 인식 사거리 310으로 까다로운 천사 적 상대로 사거리 싸움에서 밀려서 비추.
굳이 투자한다면 '열파 95NP' 정도만.
다만, 도베르 상대로 밀치기를 걸 때 오히려 열파 발생 범위는 400~700(※스피카넷엔 400~300이니 잘못 표기되었는데 나무위키도 이 표기를 그대로 따름..)이라 밀쳐도 도베르보다 앞에 나서는 적이 있는 게 아니라면 열파로 도베르를 밀쳐내는 상황은 잘 나타나지 않으니 도베르 밀치겠다고 열파 본능을 투자할 필욘 없습니다.
- cf. 열파 범위 확인 출처 (https://seesaawiki.jp/battlecatswiki/d/%a4%bf%a4%b1%a4%a6%a4%de%a4%cd%a4%b3)
- 로봇 (X / 검 경감)
☞ '봄버'의 존재+히트백이 많은 검적 상대로 밀치기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기에 본능 투자는 비추천. 굳이 투자한다면 '공격 무효 95NP'를 고려할 순 있겠습니다.
'밀치기 무효'는 무지개 곰 5마리와 오카메왕을 제외하면 나머지 적들보다 공격 범위에서 우위를 점하기에 투자 가치는 낮습니다.
- 사이킥 (좀비 50NP / 에/좀 경감)
☞ 상술한 좀비 본능 '마녀'의 상위 호환입니다.
느리게 발동 확률이 50%일 뿐더러, 사거리가 365로 더 길어서 좀비석, 토로린초, 프랑켄베어까지 느리게를 걸 수 있어서 마녀보다 활용폭이 더 넓습니다.
- 대마왕 (X / X)
☞ 공속과 쿨탐이 느려서 왠만하면 비추. 굳이 투자한다면 '파동 무효 50NP' 정도는 투자할 수 있겠고, 전속성 공따 메즈캐이기에 딱히 추천하는 본능옥은 없습니다.
- 풀베기 (X /; 좀 경감)
☞ 인식 사거리가 250에 불과하여 '길티펭(280)'부터 사거리 싸움에서 패배하며, 체력도 낮고 열파 무효/쉴브도 없어서 비추.
- 리벤지 (X / 좀 경감)
☞ 미니 스타 사이클론, 사이버X, 불칸 보어 정도에겐 효과적이지만 개체 공격이란 한계로 인하여 밀치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곳이 아니라면 사용빈도는 낮습니다.
레퀘용으로 '에일 50NP' 정도는 투자해봄직..
【슈레】
- 욕조 (X / 빨 초뎀)
☞ 개체 공격 및 느린 쿨탐이란 근본적인 문제를 해소하지 못해서 비추.
굳이 투자한다면 공격력 125NP.
- 일진 (X / 떠 경감)
☞ 뜬 적은 폭주 무트(320) 및 대갈이군(340)부터, 고대종은 고대 타조(310)부터 사거리에서 밀리는 등 인식 사거리(280)가 미묘하게 짧아서 고대 보어 및 고대 신선 정도의 적 말고는 잘 안쓰니 비추. (굳이 투자한다면 혼신 일격 165NP 정도..)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