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팁-Pt 3. 기본-EX-레어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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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 2022-03-18 16:21:00
- 수정일 : 2023-03-26 23: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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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캐릭터
현재 냥코 대전쟁의 각 캐릭터는 ① 기본 캐릭터, ② EX, ③ 레어, ④ 슈퍼 레어 ⑤ 울트라 슈퍼 레어, ⑥ 레전드 레어 6종류의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이 챕터에서는 각 등급별로 캐릭터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봅니다.
3-1. 기본 캐릭터
가장 먼저 획득하게 되는 캐릭터로, 총 9마리의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세계편 1장에서 특정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얻게 됩니다. XP로 10레벨 이상으로 만들면 2단 형태로 진화하며, 세계편 2장 클리어 시 20렙까지 XP로 파워 업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냥코 티켓에서 중복 캐릭터를 얻어서 +10레벨 이상으로 만들어 주어 총 30레벨 이상이 되면 3단 진화 형태로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1) 고양이-고양이 빌더-고양이 모히칸 (모히칸)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고기 방패입니다. 초반에는 자주 사용하지만, 후반부에는 이동 속도가 훨씬 빠른 광고양이에게 픽률이 밀립니다. 보다 촘촘하게 고방을 세워야 할 때, 또는 고기방패가 많이 필요한 스테이지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2) 탱크 고양이-고양이 벽-고무 고양이 (고무)
인게임 중 자주 픽을 하게 될 가성비 갑 고방입니다. 코스트 150원(레전드 스토리 기준-세계편 2장 코스트가 표준 코스트입니다)에 20+90레벨 기준으로 체력은 26,700으로 상당합니다. 라인전에서 이놈의 레벨에 따라 스테이지의 클리어 여부에 따라 갈릴 정도로 매우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3) 배틀 고양이-용사 고양이-암흑 고양이 (암흑)
초반에는 고방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광란을 얻은 후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300원이라는 고방 치고 비싼 가격과 그에 비해 낮은 체력 및 공격력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광란 클리어 이후에는 방치해둬도 됩니다. 가끔씩 빨 적 상대로 쓸 수도 있겠으나, 차라리 레어 파이터를 쓰는 것이 데미지나 탱커 역할로 더 뛰어납니다.
4) 징글 고양이-각선미 고양이-불끈다리 고양이 (불끈)
개체 공격 양산 딜러입니다. 코스트가 6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하며, 3단 진화 후에는 에이리언 엄강 특능이 생겨 에이리언 상대로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다만, 개체 공격이란 단점이 발목을 잡기에 저렴한 코스트+사거리 350의 양산 딜러라는 특성을 살려야 할 때 활용합니다.
5) 황소 고양이-기린 고양이-고양이 라이온 (사자)
초반부 느린 진행에서 이동속도 30에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소형 잡몹을 치워내는 용도로 자주 활용합니다. 하지만 광란의 황소 고양이를 얻으면 픽률이 바로 떨어집니다. (이후에는 쿠비란과 함께 롱넥 냥콤보 용으로 자주 활용됩니다.)
6) 고양이 새-고양이 UFO-천공의 고양이 (천공)
사거리 170의 근거리 양산형 범위 딜러입니다. 광란의 황소 스테이지에서 상당히 좋습니다. 역시 초반부에서는 잘 쓰이나 사거리가 매우 짧아서 생존성이 안 좋고, 특능도 좋지 않아 중반부(특히 광란의 UFO를 얻은 후)부터는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7) 고양이 피쉬-고양이 고래-고양이 섬 (섬)
스토리 진행 중 최초로 얻게 되는 빨간적 대항 엄강 딜탱 캐릭터입니다. 스펙 자체가 나쁘지 않아 빨 적 이외 중형 잡몹도 잘 걷어줍니다. 이후 광란의 고양이 피쉬 캐릭터를 얻게 되면 코스트 가성비 측면에서 밀리기에 픽률이 살짝 떨어집니다. (한참 뒤의 이야기일 수도 있으나 레어 파이터의 레벨이 50+35 이상 혹은 NP를 통해 체력을 강화하면 고양이 섬보다 탱킹 능력이 좋아집니다.)
8) 고양이 도마뱀-고양이 드래곤-고양이 킹드래곤 (킹드)
개체 공격 사거리 400의 딜러입니다. 공격력-체력-사거리 측면에서 징글 고양이의 상위호환격인 캐릭터입니다. 가격이 비싸고 쿨타임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 캐릭터는 오히려 3단 진화를 하면 스펙이 소폭 상승하면서 재생산 시간이 길어집니다(재생산 시간 비교: 2단=10.53초 > 3단=17.20초). 따라서 1분간의 데미지 총량을 비교하면 2단(5마리)=DPS 18,395 > 3단(3마리)=DPS 12,615로, 데미지만 놓고 보자면 3단 형태보다 2단 형태가 더 좋습니다. 다만, 대광란의 도마뱀을 클리어 이후에는 사거리 415인 상위호환인 대광 드래곤을 얻기에 기본 드래곤의 픽률은 뒤쳐집니다.
9)거신 고양이-고양이 다라보치-고양이 쟈라미 (쟈라)
3-2. EX 캐릭터
북미판에서는 ‘Special Character’라고 부릅니다. 원본 글과 달리 필자는 EX 캐릭터 분류를
① 통조림 구입으로 얻는 캐릭터,
② 출석 및 세계편 드롭 캐릭터,
③ 꼬맹이 캐릭터, ④ 스토리 스테이지(세계~우주편, 레전드) 드롭 캐릭터 총 4가지로 분류하였다.
도감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자 현 시점에서 얻을 수 있는 캐릭터(기간 한정 콜라보 캐릭 제외), 레어 뽑기 진행 시 얻을 수 있는 꼬맹이 캐릭터(럭티 지급 이벤트)를 포괄하기 위해서이다. 더 나아가 구 레전드 올 클리어까지의 레전드 드롭 캐릭터들 역시 다루는 게 좋다는 생각에서 이와 같은 바꿨습니다.
3-2-1. 통조림 캐릭터
통조림으로 구매할 수 있는 캐릭터들입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각성(3진)을 시켜도 실성능이 좋지 않아 냥콤보용 캐릭 취급을 받았으나 NP(본능) 투자가 가능해짐에 따라 일부 캐릭들은 실전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만, 모든 캐릭터들을 NP 투자하는 것은 무과금 초보자 입장에서는 어려운 일이기에 냥콤보용 및 인게임 전투 성능이 좋은 캐릭터들 위주로 글을 적습니다. (후술할 레어-슈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NP투자와 관련해선 앞선 ‘*본능작을 위한 NP’ 챕터에서 참고하면 좋은 공략글들 링크해두었으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닌자-개구리 고양이 닌자-날다람 고양이 닌자 (닌자)
공격력 UP(중) 냥콤보 '재팬 코스프레', 이속 UP(중) 냥콤보 ‘더・닌자’ 를 발동시키기 위한 재료입니다.
NP 투자로 빨&검 적 대항 고급 고방 역할을 맡을 순 있으나 우선 순위가 떨어지므로 사실상 냥콤보용 캐릭터라고 보면 좋습니다.
고양이 스모-마담 • 더 • 스모-고양이 주먹밥 (주먹밥)
앞선 '재팬 코스프레' 냥콤보의 구성원이자, 연구력 (중) ‘바람을 의심’, 체력UP (소) ‘돼지고기 덮밥’, 지갑UP (중) ‘한창 먹고 자랄 때’ 냥콤보 구성의 블루칩입니다.
그 외 NP 투자로 50레벨+체력 업을 모두 투자하면 체력이 ‘29,160’이 되어 광고무보다도 체력이 높고, 정지-독-느리게 무효를 가진 고급 고방이 됩니다. 다만, 코스트 감소가 없어 300원이란 다소 비싼 코스트는 여전히 아쉬운 점이며, 뜬 적 대항-독 무효 고방은 ‘가면 킹 고양이’가 있기에 NP투자 우선순위는 아주 높진 않습니다. 그래도 실전성이 높아졌기에 NP 투자를 고려해봄직한 성능이 되었습니다.
(신 레전드 4성플 진행할 때 일부 스테이지에선 '가면킹'만으론 버틸 수 없는 맵들이 있기에 신레 4성플 진행할 때에 본능 투자를 고려하심 됩니다.)
고양이 무사-고양이 나이트-고양이 파티쉐 (파티쉐)
역시 '재팬 코스프레' 냥콤보의 구성원입니다. 그 외 느리게 UP (중) ‘기사도와 과자도’, 대포 충전 UP (중) ‘스위트’ 냥콤보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다만 NP 투자를 해도 성능은 좋지 않으니 닌자와 마찬가지로 냥콤보용 캐릭터입니다.
고양이 좀비-데빌 고양이-고양이 해골 (해골)
연구력UP (소+소) 냥콤보 ‘바이오하자드+네크로맨서’ 재료입니다. NP 투자로 풍운 냥코탑 43층을 깨는데 사용할 수는 있으나 그 외는 실전성이 별로 없기에 사실상 냥콤보용 캐릭터입니다. 다만, 냥콤보 측면에서도 앞선 연구력 (중) ‘바람을 의심’에 비해 칸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비그라가 없다면 구입을 고려할 수 있는 냥콤보용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한박스-고양이 갱단-중기 C・A・T (중기/중기 캣)
NP 투자 이전까지는 냥콤보도 대포 충전 UP (중) ‘운명의 수레바퀴’ 정도가 고려해봄직한 냥콤보일 뿐 실전성이 매우 떨어지는 캐릭이었습니다. (냥콤보 또한 ‘완전 일심동체’가 더 효율적입니다.)
지금은 NP 투자로 풍운 냥코탑 47층 및 기습형 검은 적 초뎀 딜러로 활용 가능하나 후술할 본능 투자한 ‘다크라이더’보다 우선 순위가 높은 캐릭터는 아닌지라 NP 투자로 실전성이 생긴 정도의 캐릭터입니다. NP 투자를 고려는 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는 높지 않습니다.
고양이 피버-고양이 카니발-고양이 아미고 (아미고)
광란을 얻기 전까지 매우 유용한 고기방패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촘촘하게 고방을 뽑아야 할 때 사용됩니다. 꼬맹이 고양이, 오도리, 냥프킨, 골드 고양이가 있다면 꼭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통조림 90개만 있다면 언제든지 얻을 수 있기에 접근성 측면에서는 가장 빨리 얻을 수 있는 고방입니다.)
쓸만한 냥콤보는 없지만, NP 투자로 ‘열파 무효’ 능력을 얻기에 열파 적이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투입할만한 실전성이 생겼습니다.
기본 스펙이 매우 낮기에 열파 무효 이외 나머지 항목들은 투자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여왕 고양이-처형인-다크 라이더 (닼라)
냥콤보 용으로는 공격력 다운 UP (중) ‘암흑의 힘’이 좋고, 과거에도 4성 플레이에서 실전 가치가 어느 정도 있었지만 매우 낮은 체력-느린 이속-짧은 사거리로 인해 자주 쓰이는 캐릭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NP 투자를 하면 15%로 사거리 1,332.5에 달하는 파동을 발생시키는 파격적인 상향을 받게되면서 EX 캐릭터 중 NP 투자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공격력 다운 무효’ 항목 제외 나머지 항목들은 NP 투자 가치가 높기에 NP 투자하는 것을 강추합니다! 본능 다크라이더의 등장으로 냥돌이도 검은 적 대항 성능이 예전만큼의 독보적인 지위를 잃게 되었습니다. 다만, 세부적으로 따지면 다크 라이더의 이속은 5에 불과하기에 느리고, NP를 투자해도 코스트는 1,140원이며, 재생산 시간은 6.20초이기에 ‘연구력 중 이상의 냥콤보’를 적용해야 양산이 쉬워지기에(냥돌이 재생산 시간=4.20초) 애시당초 사거리-이속-대항 속성의 차이(냥돌이=검&천 / 다크 라이더=빨&검)로 인해 다크 라이더가 냥돌이의 지분을 완벽하게 대체한다고 할 순 없습니다.
쿵후 냥코-취권 냥코-고양이 댄서 (댄서)
과거에는 냥콤보 체력UP (중) ‘삼두근 자랑’ 정도만이 쓸만하고 실전성은 매우 떨어지는 캐릭터였습니다. 지금은 NP를 투자하면 ‘파동 무시 특능’을 가지기에 파동 무시 딜러가 부족한 4성 플레이에서 무사시, 고대수 나라와 함께 파동 무시 딜러로서 실전성이 생겼습니다. 다만, 고대수 나라를 획득하기까지의 여정이 매우 멀기에 고려는 해봄직하나, 무사시 하나로도 파동 무시 딜러의 필요성이 아주 높지는 않기에 NP 투자 우선순위는 높지 않습니다.
(적어도 구레전드 깰때까진 댄서가 없어도 되고, 신레전드 4성플에 도전할 땐 댄서에 본능 투자하길 바랍니다.)
고양이 여배우-고양이 성모-고양이 마초 (마초)
앞선 ‘삼두근 자랑’ 냥콤보의 구성원. 과거에는 실전성이 0에 수렴했으나 NP 투자로 유일한 양산형 열파 무효 딜러가 된다는 점에서 실전성이 조금 생겼습니다. 다만, 50렙+공-체 & 공증 투자를 다해도 EX 통조림 EX 캐릭터의 한계는 + 중복 레벨을 올릴 수 없기에 50+13렙부터 퍼펙트의 DPS가 더 높습니다(더 나아가 퍼펙트 또한 본능 투자로 공격력을 더욱 높일 수 있으니…) 체력은 마초가 더 높지만 공증 발동 조건은 체력이 1/3 이하 일 때 발동하는지라 딜러로서 보자면 여전히 아쉬움이 많습니다.
열파 무효 캐릭터가 부족하다면 투자를 고려해할 순 있으나, NP 투자 우선순위가 높진 않습니다.
고양이 스커트-고양이 타이츠-고양이 훈도시 (훈도시)
냥콤보 초데미지UP (중) ‘가벼운 코디’의 구성원이며, 냥콤보 추가 이전에도 우주편에서 EX 캐릭터+베리어 브레이커 특능으로 실전성이 높은 캐릭터입니다. 다만, 꼬맹이 불끈 역시 베브 특능이 생기면서 EX 캐릭터+베브 역할로 훈도시를 반드시 얻어야 할 필요성은 낮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선 ‘아미고’와 마찬가지로 통조림 90개만 있다면 언제든지 얻을 수 있기에 접근성 측면에서는 빨리 얻을 수 있다는 점과, 사거리가 350으로 꼬불끈 보다 50 더 길기에 사거리 안전성이 더 높단 장점이 있습니다.)
NP 투자는 베브 확률 20% 증가-워프 무효-에일리언 공격력 다운이 있으나 투자 가치는 낮습니다.
고양이 팬티-고양이 잎사귀-고양이 캔디(캔디)
앞선 냥콤보 ‘가벼운 코디’, ‘스위트’의 구성원이며, NP 투자 이전이나 이후에도 실전성은 낮기에 NP 투자는 비추합니다.
즉, 그저 냥콤보용 캐릭터라고 보면 됩니다.
(캔디는 EX-레어 캐릭 중 메탈 느리게 캐릭 중 ‘범위 공격’+사거리도 350으로 울슈레 대나무 공주[사거리 280]보다 사거리가 길지만 메탈 적은 애당초 사거리가 짧은 편이라 ‘미래 고양이’와 ‘대나무 공주’로도 라인 유지가 잘됩니다. ‘메탈 늘보보’[사거리 300]도 이벤트 스테이지 및 풍운 냥코탑 최상층에서야 등장하기에 메탈 늘보보까지 메즈를 걸고자 NP를 투자하는 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Mr.-Super Mr.-Hyper Mr. (Mr.)
앞선 연구력UP (소) 냥콤보 ‘바이오하자드’의 재료입니다. 풍운 냥코탑 43층에서 NP를 투자해서 성뿌하는데 활용할 수도 있으나 NP 투자 우선 순위 및 가치는 높지 않기에 사실상 냥콤보용 캐릭터로 보면 되겠습니다. 앞선 좀비와 마찬가지로, 연구력 (중) ‘바람을 의심’에 비해 냥콤보 칸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비그라가 없을 때 구입을 고려하는 냥콤보용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2-2. 출석 및 세계편 드롭 캐릭터
출석 및 세계편에서 드롭되는 캐릭터들, 그리고 기타 경로로 획득하는 캐릭터인 봄버를 포함하여 서술한다.
고양이 세발자전거-고양이 와일드-고양이 외발자전거 (자전거)
출석 스탬프 30일을 모두 채우면 획득 가능하고, 실전 가치는 없습니다. 냥콤보도 앞서 언급한 대포 충전 UP(중) ‘운명의 수레바퀴’ 정도만이 유용하지만 후술할 ‘완전 일심동체’가 더 유용하기에 유저랭크용 캐릭터라고 보면 됩니다.
콩콩 냥코-럽럽 냥코 (럽럽)
세계편 1장 그리스 클리어 보상 캐릭터입니다. 빨간 적을 밀치는 능력을 갖지기에 레어 해적을 얻기 전까지 활용합니다. 냥콤보는 대포 충전 UP (중) ‘완전 일심동체’가 유용합니다.
귀여미-스타 귀여미-슈퍼 스타 귀여미-슈퍼 스타 귀여미 (귀여미)
세계편 1장 달 클리어 보상 캐릭터이며, 15%로 크리티컬이 발동하지만 사거리는 160으로 짧고, 재생산 시간도 58.13초로 오래 걸리기에 초반부를 제외하면 크리 캐로 잘 쓰지 않습니다. 다만, 냥콤보 측면에서 공격력UP (소) ‘아이돌 지망생’, 크리티컬 발동률 UP (중) ‘미라클 라이브!’ 이 두가지가 유용합니다. Ver.11.0에서야 드디어 3진이 추가되었으나 소모되는 개다래 재료(이계 냥코탑 보상 황금 개다래 씨앗)에 비해 성능이 뛰어나지는 않기에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고양이 플라워-냥코 선풍기-고양이 봄버 (봄버)
고양이 기지에 있는 문을 1분 내로 100번 열었다 닫았다 반복하면 획득 가능한 캐릭터입니다. 특능은 20%로 검은 적을 멈추는 능력이며, 2단 형태까지는 안 좋은 성능이었지만 3단 진화 이후에는 100% 정지+범위 공격 특능을 얻습니다. 경험치 스테이지 및 검은 적이 많이 나오는 스테이지에서 매우 유용하며, 두 마리를 뽑으면 무한 정지가 가능하기에 검은 적 대항 원탑 메즈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단 진화 조건도 특이하게도 미래편 3장 클리어 이후 매달 2일과 22일 오후 2시 22분부터 2시 24분까지 단 2분 동안만 개최하기에 시간을 잘 맞춰야 합니다. 냥콤보는 정지 UP (소) ‘ㅇㅇㅇ꽃이 피었습니다!’가 마침 검은 적 대항으로 좋은 ‘백호’와 함께 편성되기에 궁합이 좋습니다.골드바 고양이-골드 킹 고양이-가면 킹 고양이 (골드)
이벤트 출석 30일차에 지급되는 캐릭터. 3단 진화의 경우 황금 개다래 열매 1개를 소모하기에 사실 뉴비-초보자 분들이 황금 개다래 열매를 얻기는 쉽지 않으나 황금 개다래 열매를 우선적으로 투자하면 좋은 캐릭이기에 언급합니다. 구레전드를 클리어할 동안에는 해당되지 않지만 신 레전드에 들어서서 독 공격을 하는 터키, 좀비 제비 상대로 슈퍼 레어 문어 단지도 오래 버티지 못하지만 가면 킹 고양이는 뜬 적 맷집+독 무효 특능을 가지기에 독 무효 고기 방패+4성 플레이에 활용 가능한 뜬 적 고기방패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3진을 해도 맷집을 가진 캐릭터들 중 뒤에서 5번째로 체력이 낮을 정도로 기본 체력이 매우 미약하기에 ‘독 공격을 하는 뜬 적(터키, 좀비제비)’ 상대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3-2-3. 꼬맹이 캐릭터
꼬맹이 고양이-꼬맹이 고양이 빌더-꼬맹이 고양이 모히칸 (꼬 모히칸)
앞선 ‘아미고’ 편에서 언급했듯, 아미고, 꼬맹이 고양이-오도리-냥프킨-골드 고양이와 함께 75원 고기 방패 캐릭터로 활용할 수 있다. 3단 진화 형태는코스트가 45원이 되어 좋아보이지만 재생산 시간이 오히려 2초에서 3.20초로 늘어나 다른 고방들과 뽑는 시간이 달라져 오히려 불편해진다. (때문에 굳이 3진 형태로 쓴다면 연구력 냥콤보를 함께 쓰는 것이 좋고, 필자는 개인적으론 1-2진 형태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꼬맹이 탱크 고양이-꼬맹이 고양이 벽-꼬맹이 고무 고양이 (꼬 고무)
3진을 해도 이속은 6밖에 안 되기에 여전히 답답하지만 정지 무효 특능이 있기에 초롱아귀 같은 적의 정지를 무시하고 라인을 유지하는데 보탬이 됩니다. 4성 플레이의 메인 고기 방패 중 하나입니다. 또한 사거리가 100으로 아군 캐릭터 중 가장 짧은 인식 사거리를 가지기에 이를 활용한 성뿌 플레이 또한 가능합니다.
(자세한 것은 링크 참고 ☜ 클릭)
(좀비 관련 본능 중 공격 무효는 1렙만 해방해도 되지만, 우선순위는 낮기에 급하게 투자할 대상은 아닙니다.)
꼬맹이 배틀 고양이-꼬맹이 용사 고양이-꼬맹이 암흑 고양이 (꼬 암흑)
기본 캐릭터 배틀부터 평이 안 좋았듯, 꼬맹이 배틀-암흑 역시 평이 안 좋습니다. 고질적으로 짧은 사거리 150, 고기 방패로 쓰기엔 다소 부담스러운 300원 코스트, 후술할 레어 ‘라면의 길’이 코스트가 315원이지만 기본 스펙이 뛰어나기에 고급 고방으로 평가받는 것과 달리 꼬맹이 배틀은 기본 스펙이 높지 않아서 탱킹 능력이 뛰어나지 않습니다. 3진 이후엔 뜬금 없이 천사 속성으로 바뀌는데 앞서 언급한 레어 ‘라면의 길’이 완벽한 천사 대항 탱커로 역할을 맡기에 꼬배틀은 더더욱 가치가 떨어집니다. 본능마저도 악마 대항+정지+열파 내성이 추가되었으나 원체 ‘짧은 사거리+개체 공격’이라 활용할 여지는 있어도 NP 투자 우선순위는 뒤떨어집니다.
꼬맹이 징글 고양이-꼬맹이 각선미 고양이-꼬맹이 불끈다리 고양이 (꼬 불끈)
3진 이후 30%로 에이리언을 밀치기+30%로 베리어 브레이커 능력을 얻습니다. 때문에 앞서 언급한 ‘훈도시’보다 꼬맹이 불끈을 먼저 갖춘다면 훈도시를 급하게 얻을 필요성은 낮아집니다. 원본인 기캐 불끈 다리가 사거리 350의 에일 대항 양산형 딜러라면, 꼬불끈은 사거리 300의 에일 대항 양산형 메즈+베브 캐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능으로 아직 먼 이야기이지만 마계편에서 활용할 수 있는 30%로 실드 브레이커 특능을 얻을 수 있지만 메가 사탄-악마 사이클론 스테이지 드롭 캐릭터인 ‘악마 연구가’는 사거리 400에 15%로 실브 능력을 갖췄습니다. 각자 일장일단이 있으나(체력-실브 확률-재생산 시간은 꼬불끈이, 사거리-공격 빈도-코스트는 악마 연구가가 우위) 필자의 생각은, 마계편 자체는 고인물 컨텐츠이며, 마계편을 도전할 스펙이라면 ‘악마 연구가’만 있어도 마계편을 올클리어 하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꼬불끈의 NP 투자는 우선 순위가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꼬맹이 황소 고양이-꼬맹이 고양이 기린-꼬맹이 고양이 라이온 (꼬 사자)
이속이 20으로, 원본 기본 라이온보다도 10씩이나 낮습니다… 하지만 파동 무시 특능을 가지기에 50+2렙 이상이라면 풍운 냥코탑 30층 고양이 신선 상대로 라인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꼬맹이 고양이 새-꼬맹이 고양이 UFO-꼬맹이 천공의 고양이 (꼬 천공)
3진으로 사거리 170에 좀비 엄강 특능을 가짐으로써 네코 프랑켄 베어와 더불어 4성플 최고의 좀비 대항 양산 딜러를 얻게 됩니다. 원본인 기캐 천공과 마찬가지로 사거리가 매우 짧지만, 원본이 천사 공격력 다운이라는 실용도가 낮은 특능을 가진 것에 반해 엄강 특능을 가짐으로써 엄강 냥콤보 보조를 받거나 스펙이 높으면 어느 정도 인파이팅 성능을 갖춰지기에 원본보다 더 뛰어난 꼬맹이 캐릭터입니다.
꼬맹이 고양이 피쉬-꼬맹이 고양이 고래-꼬맹이 고양이 섬 (꼬 섬)
(본능 투자 없이) 3진 & 50+40렙을 찍어도 4성플에서 50+4렙 레어 ‘파이터’보다 체력이 낮기에 꼬맹이 섬을 사용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나마 지옥문 재강림 스테이지 및 우주편 출격 제한 스테이지에서 쓸 수는 있습니다만...)
원본인 기캐 섬과의 차이점은 크리티컬이 5%로 확률이 높아졌지만 기캐 섬-후술한 광란 섬 모두 크리티컬은 2%에 불과하며 5%라고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나마 딜 보충 용도로 여러마리를 양산해서 쓸 수는 있겠으나 코스트가 1,200원이나 하기에 메탈 상대로는 레어 쥬라를 쓰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다만 본능으로 악마 대항+20% 파동 특능을 얻게 되는데 마계편을 진행할 때는 악마성의 존재로 인하여 +40레벨이 없어지기에 그리 좋지 않기에 마계편이 끝난 이후에서야 본능을 투자할 가치가 생기니 지금 급하게 악마 대항 본능을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필자는 꼬섬 말고 다른 딜탱 캐릭들이 탄탄하다면 꼬섬의 악마 본능+공-체 투자는 우선순위가 높지 않다고 생각하는 쪽이기에 마계편 클리어 이후+NP가 남아도는 게 아닌 한, 꼬맹이 섬의 NP 투자 우선 순위는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꼬맹이 고양이 도마뱀-꼬맹이 고양이 드래곤-꼬맹이 고양이 킹드래곤 (꼬 킹드)
3진을 해도 원본인 기캐 드래곤보다 스펙은 낮지만 4성 플레이에서 사거리 400에 양산 가능한 딜러는 ‘꼬킹드’와 사거리 475+원거리 개체 공격인 ‘냥코 죄수’ 둘 뿐입니다. 따라서 4성 플레이에서 양산형 장사거리 딜러로서 사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본능으로 열파 무효 및 소파동 공격이 추가되었지만, '드래곤' 시리즈의 개체 공격이란 한계와 애매한 쿨탐으로 인해 본능 투자 우선 순위는 낮습니다.)
꼬맹이 거신 고양이-꼬맹이 고양이 다라보치-꼬맹이 고양이 쟈라미 (꼬 쟈라)
원본인 기캐 쟈라미보다 공격빈도가 1.90초로 빨라졌지만 밀치기 확률은 20%로 원본보다 10% 낮아졌으며 원본보다 낮은 스펙을 가졌기에 사실상 하위호환인 캐릭터이며, 필자의 경우 4성플에서 꼬쟈라미를 쓴 기억이 거의 없을 정도이다.
본능으로 30%로 실브+열파 내성을 얻지만 차라리 앞서 언급한 꼬불끈 실브 본능을 해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란 생각이 듭니다. 딜탱형 쉴브 캐릭터로 활용할 수는 있으나 울슈레 카이의 실브 본능(100%로 실브)을 해방하는 것이 더 확실하며, 꼬쟈라미는 짧은 사거리+느린 이속 6+재생산 시간 22.53초나 걸리기에 아무리 공-체까지 투자해서 딜탱형 실브캐로 만들어도 양산 속도가 느리고 실브 확률도 50% 미만이기에 NP 투자 우선 순위는 뒤쳐진다고 생각합니다.
3-2-4. 스토리 스테이지(세계편, 레전드)
세계편 및 레전드 드롭 캐릭터를 다룹니다. 이디는 4성 올클 시 드랍되는 캐릭터이고, 그정도면 뉴비의 경지라 할 수 없으니 이디는 제외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참고로 우루룬부터 무사시까지의 캐릭터들의 드롭 확률은 3%에 불과하기에 트레저 레이더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이더 맴매는 100%로 드롭.)
고양이 발키리-고양이 발키리 • 진-고양이 발키리 • 성 (성 키리)
세계편 2장 달 클리어 보상 캐릭터. 이속 20에 사거리 350으로 초반에는 유용하지만 후반부에는 거의 쓰지 않습니다. 미래편 2장 클리어 이후 3단 진화로 35%로 메탈 제외 전 속성 정지 메즈를 얻지만 확정 정지가 아니란 점과 사거리350+재생산 시간 64.87초로 다른 장사거리 메즈 캐들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지고 양산형 메즈 캐들과 달리 여러 마리를 쌓아서 메즈를 거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광징글-광황소 스테이지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무트-광란의 고양이 무트-각성의 고양이 무트 (각무)
세계편 3장 달 클리어 보상 캐릭터. 2단 형태+30렙 기준으로 공격력 85,000으로 상당히 높고 매우 사거리도 450으로 표준적인 올라운더 딜러입니다. 울슈레가 부실한 초반에는 좋은 캐릭터이지만, 공격 발생까지 4.03초, 공격 빈도는 20초나 걸릴 정도로 공속이 느리기에 올라운더 울슈레가 몇마리 생기면 버려집니다. (특히 후술할 우루룬이 올라운더 딜러 역할을 대체하게 됩니다.)
그러나 미래편 3장 달 클리어 이후 3단 진화하면 속공형 폭딜 캐릭터로 포지션이 완전히 바뀝니다. 사거리가 200으로 짧아지지만 이속이 무려 60으로 매우 빨라지고, 공격 발생 0.17+공격 빈도 3.10초로 공속이 매우 빨라짐에 따라 DPS는 7배 이상 더 높아집니다. (30렙 기준 2단 DPS 4,250 < 3단 DPS 30,161!)
3진 이후로 게임 후반부까지 거의 모든 덱에 들어가는 매우 중요한 캐릭터입니다. (속공-시간 단축 플레이, 폭딜로 적을 제압해야 할 때 등등)
울프와 우루룬-나비와 우루룬-각성의 나비와 우루룬 (우루룬)
레전드 18장-탈옥터널 클리어 보상 캐릭터. 20%로 밀치기 특능을 가진 사거리-공격 속도-선딜 모두 적당한 올라운더 입니다. 초반에는 공속이 빨라 무트보다 유용한 올라운더지만, 스펙이 더 높은 올라운더 몇 마리가 생기면 별로 안 쓰입니다.
다만, 신레전드 1장 클리어 이후 고대 개다래 열매를 만들어서 각성시키면 30렙 기준에서 사거리 450+DPS 6,435로 타겟 제한이 없는 비원범 올라운더들 중 가장 높은 DPS를 자랑합니다. (때문에 필자는 비원범 올라운더 울슈레를 평가할 때 우루룬보다 사거리가 더 기냐, 50렙까지 투자해서 40렙 우루룬의 DPS 8,327보다 더 높냐에 따라 경쟁력이 있는 비원범 올라운더 캐릭터인지 아닌지 판단 기준으로 삼습니다.)
각무가 속공형 폭딜러 역할을 맡게된 이후론 4성플에서 우루룬은 사거리 440(450)의 올라운더 딜러 역할을 맡습니다.
꼬맹이 야옹마-꼬양이 야옹마-각성의 꼬양이 야옹마 (꼬옹마)
레전드 23장-끝을 알리는 밤 클리어 보상 캐릭터. 2단 형태 기준으로 30%로 느리게를 거는 사거리 551의 장사거리 딜러 겸 메즈캐입니다. 낙타보다 사거리가 1길지만 스승이 2단 무트를 카운터치는 것과 달리 낙타를 때릴 수 없습니다. (스승에 비해 느린 공속, 프레임 판정 문제 등) 사거리가 길지만 반대로 공격 빈도는 14.53초에 달하며 공격력도 15,640으로 높지 않기에 DPS가 1,076에 불과하기에 4성플에서 슈레 해커 쌓기와 같이 장기전으로 전투를 해야할 때 사용합니다. 3진 이후에는 체력-공격 빈도(11.13초)-공격력-DPS(2,107)-느리게 확률이 50%로 상향되었지만 비원범이란 점과 여전히 낮은 DPS로 인하여 사용 빈도는 낮습니다.
고양이 냥미-러블리 냥미-각성의 러블리 냥미 (냥미)
레전드 28장-취약성과 약산성 클리어 보상 캐릭터. 2단 형태 기준으로 사거리 435-공격 범위 300~600, DPS 1,569로 기본 스펙이 낮지만 EX 등급이기에 4성플 원범 딜러 역할로서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꼬맹이 고양이 각성 스테이지에서 후술할 레어 ‘냥코 죄수’와 함께 원거리 공격 캐릭터를 쌓는 공략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3진으로 공격력이 2배로 높아져서 DPS도 2배로 높아지며 공격 범위도 300~700으로 넓어져서 4성플에서 메인 원범 딜러 역할을 맡습니다.
무사시-주연 무사시-각성의 주연 무사시 (무사시)
레전드 스토리 제 37장 할리우드 제국 클리어 보상 캐릭터. 사거리는 400이기에 대부분의 파동 적을 상대하는 데 부족하진 않지만 2단 형태 기준으로 풍운 냥코탑 30층 플레이 시 공격력이 부족하여 잡몹인 빨낼름이-살뭉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없기에 공격에 자주 노출됩니다. 다만, 4성플에서 사거리가 가장 긴 파동 무시 딜러이며, 3진 이후에는 공격력과 체력이 증가하여 36레벨까지 파워 업하면 풍냥탑 30층의 잡몹들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클리어 난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고양이 라이더 맴매-로봇 라이더 맴매-고양이 라이더 맴매-L (라이더 맴매)
레전드 마지막 장-고대 연구소 클리어 보상 캐릭터. 사거리 190-이속 23으로 인파이팅이 강제되는 스펙이지만 체력이 낮아서 생존성이 좋지 않습니다. 3진으로 고대종 엄강 능력을 가지기에 먼 훗날의 이야기이지만 신 레전드 12장 돌아온 영혼-이승에 머무는 영혼의 도그마루 상대 등 고대종 대항 딜탱캐로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인 설계입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대종 초뎀 이디에 비해 딜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대신 공속이 매우 빠르기에 할리우드 제국-우니버설 스튜디오로의 멍뭉무사 무사시 같은 히트백이 많은 적 상대로 히트백을 계속 유발시키거나, 4성플에서 속공으로 데미지를 줘야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3-3. 레어 캐릭터
고양이 홉핑-고양이 마사이-고양이 강시 (강시)
2단까지는 안 좋지만, 3단 진화 이후 코스트가 저렴해지고(360→240원) 100% 생존으로 바뀌면서 고방으로서 효율이 매우 좋아집니다. 아직 광란 탱크를 얻지 않았다면 우선적으로 3진 하는 것을 추천하며, 4성플에서도 메인 고방 역할을 맡기에 전체적인 3진 우선 순위도 높습니다.고양이 차륜-고양이 태양-고양이 쿨 (쿨)
2단까지는 사거리가 170에 불과하여 코스트는 1,050원이지만 실전성이 매우 떨어져 안 좋습니다. 3진 이후에는 사거리 200-공격력도 상향되어 미니 스타 사이클론(사거리 50)-사이버 X(60)~엘리자베스 56세(170)까지 안정적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거리 200 역시 매우 짧기에 캥가위 맨(199)부터 상대할 때 불안정적이고, 코스트도 그대로 1,050원이기에 3진 우선 순위는 높지 않습니다. 차륜 3진 의의는, 미래편 부유대륙 등에서 불칸 보어를 빨리 처리하는 스코어링 미션을 깨는 것에 있습니다. 기캐 불끈 다리의 레벨이 낮을 때 3진을 고려해볼 수 있는 선택지의 영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고양이 에스테-고양이 젠느-고양이 퍼펙트 (젠느/퍼펙트)
레어 캐릭터 중 1-2단 형태부터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 사거리 350의 양산형 범위 공격 딜러. 특히 재생산 시간은 거의 고방 수준으로 빠르기에 양산하여 딜 효율-DPS를 높일 수 있습니다. 초반부-세계편의 경우 레어 캐릭터는 젠느 혹은 후술할 로커를 최우선적으로 파워업 하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코스트가 900원으로 다소 부담이 되기에 돈수급이 잘 되는 스테이지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진은 공격력 증가와 공격력 다운 무효 특능을 얻어 다소 수수한 상향을 받기에 3진 우선 순위는 후술할 ‘쥬라-파이터-법사-카메라’보다 뒤쳐집니다. (이들부터 3진시킨 후 젠느도 3진하는 것을 추천!)고양이 쥬라-고양이 쥬라시터-고양이 쥬라 사우르스 (쥬라)
양산형 크리티컬 캐릭터으로, 2진까지는 사거리 150+5% 크리티컬에 불과하여 메탈 바다레오파드(150)-슈퍼 메탈 하마양(170) 상대로 취약합니다. 3진 이후에는 사거리 180+공-체-7% 크리티컬로 증가하며 구 레전드 출현 메탈 적들을 모두 상대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좋아집니다.고양이 파이터-메간톤 파이터-맥시멈 파이터 (파이터)
빨간 적에 엄청 강하다 능력을 가지며, 2진까지는 기본 스펙이 매우 낮아 안 좋습니다. 3진으로 체력 2배 증가+범위공격으로 상향됩니다. 30렙 파이터 3진 체력은 20+14렙 기캐 섬과 엇비슷해지기에 기캐 섬의 레벨이 낮을 때 3진을 시키면 좋습니다. (세부적으론 체력-DPS는 기캐 섬의 우위, 코스트와 재생산 시간은 파이터가 우위로, 쉽게 말해 광란 피쉬를 얻기 이전에 저렴한 코스트로 운영하는 빨적 딜탱캐라고 보심됩니다.)고양이 승려-고양이 스님-고양이 법사 (법사)
2진까지는 사거리 200에 20%로 느리게를 걸기에 매우 짧은 사거리+개체 공격으로 인하여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2진까지는 샤먼이 뜬 적 상대로 더 좋습니다.)
하지만 3단 진화로 사거리 250+’범위공격’이 생기면서 맴매 아종들 및 대부분의 사이클론 적 상대로 완벽하게 카운터 칩니다. 때문에 ‘쥬라-파이터-법사-카메라’ 이 네 캐릭터들의 3진 우선 순위는 높습니다.
NP 투자의 경우 천사 대항을 개방하는 것을 많이들 추천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NP 투자 우선 순위는 낮다고 생각합니다.
(① 대나무 공주[사거리 280] 및 토스터[330]와 더불어 3캐릭 모두 사거리 250~330보다 낮은 천사적들에게 느리게 메즈를 걸 수 있으나 전방위 공격 천사 부타[-340~340]와 대천사XL[-390~260] 및 천사 도베르의 열파 공격 범위[150~350]에 노출되기에 효용성이 떨어진다. 또한 까다로운 천사적들[뼝아리젤, 슬레이프니르 등]의 사거리는 이들을 능가한다.
② 라면이 천사 대항 고방으로서 매우 확고한 지위를 가지기에 NP 투자를 하더라도 라면에게 NP를 우선 투자하는 것이 났다.
③ 4성플에서 라면의 길 레벨이 낮다면 엔젤 보어 상대로 메즈를 거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나 4성플을 떠나 1~3성을 진행할 경우 슈레 창가 고양이도 있기에 NP 투자 우선 순위는 높지 않다.)
순수하게 천사 대항으로서 NP 투자하면 좋다라기보다 풍운 냥코탑 42층에서 좀비 사이클론 제외 모든 사이클론 적을 법사 하나로 메즈를 걸 수 있단 측면에서 효용성이 있다고 보기에 천사 대항 NP 투자는 ‘선택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른바 좀비 대항 라면. 3진 우선 순위는 라면과 동일합니다. (세계-미래편 클리어 이후 좀비 습격 스테이지 대비를 위해 3진 해두는 것 추천.)
리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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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22-03-18 꼬거신 사진이 비뀌었습니다 꼬거신 사진 자리에 꼬불끈 사진이 있어요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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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22-03-18 잉? 아이고.. 제가 깨진 이미지 파일을 바꾸다 실수했네요... 지적 고맙습니다!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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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22-03-18 하나하나 이미지 넣고, 영상 찾아 링크 걸고.. 어마어마한 수고네요~ 고생하셨습니다!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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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22-03-18 의외로 매우 힘들었던 것 중 하나가 바로 '이미지' 문제였습니다.. 헝앱 카드 아이콘을 복사해서 Word 파일에 저장했고, 이걸 헝앱으로 복붙하면 이미지 파일이 깨집니다;; 그리고 헝앱 냥코에서 카드 아이콘 업뎃 안 된 게 있어서 나무위키 캐릭터 일람표의 이미지를 복붙하면 이게 '금지어'니 '권한이 없습니다' 등등 복붙이 안 되고 글이 업로드 안 되서 제일 애 먹었습니다 ㅠ 그 외는 캐릭터 부분에서 티어글 비슷하게 캐릭터들 간 평가를 내릴 때 제 관점이 너무 편협되지 않게끔 다양한 사이트들의 평가들을 참고해보았습니다. (캐릭터 스펙 관련 장/단점 관련 평가는 fandom 위키를, 본능 리뷰는 일판 및 글로벌 판 유튜브 리뷰를, 캐릭터 후기 및 티어 평가는 제 주관과 함께 국내 냥코 커뮤니티 리뷰들을 종합 등등...) 이미지 문제는 복붙만 해결되면 쉬운데 이게 시간을 많이 빼앗아서 짜증났고, 캐릭터 평가는 다양한 관점들을 알아가면서 시간은 걸려도 재밌었네요 ㅎㅎ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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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22-03-19 저도 글쓰는 거 좋아하고, 정리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이렇게 방대한 분량을 정리해서 올린다는 건 정말 어마어마한 수고와 에너지 소비였다는 생각을 안할 수 없네요. ㅎ 아.. 근데 저는 예전에 '냥코 월드컵' 개최를 할 때요, 루시퍼나 아레스, 칸나 이런 애들 이미지는 나무위키 것으로 바탕화면에 저장하고 올리니까 쉽게 되던데요~ 헝앱 업뎃이 늦다보니 그렇게 처리했던 것 같습니다.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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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22-03-19 코로나 확진 되서 일주일 간 글 쓰면서 자료도 찾아보고 하다 3월 15일에서야 글을 썼으니 대략 10일 정도는 걸린 것 같습니다 ㅎㅎ; 힘들었지만 그래도 좋은 평가 해주시고, 격려의 말씀 남겨주신 분들이 많아서 힘든 게 많이 싹- 사라진 것 같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오, 그런가요? 마침 누락된 헝앱에 없는 카드 아이콘 캐릭들을 넣으려고 했는데 한 번 그리해보겠습니다! 조언 고맙습니다~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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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22-12-13 저도 법사 천사본능 안하다가... 딱 말씀하신 풍냥42층때문에 천사본능 뚫어줬어요 아직 4성플 하기전이라 그런지 전혀 아쉽지 않았었는데...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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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22-12-13 42층이 마치 사이클론 카니발이던가요? 떠 사이클론이랑 천사 사이클론도 함께 나올 때 크레인 냥코 같은 2속성 및 8호기 같은 특정 속성적을 압도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면 어렵습니다. 사실 전 NP 투자를 제법 보수적으로 하며, 저 자신도 여러 사람 의견을 묻고 물어서 17 종류만 본능 투자했고 풀본능은 헬옹마 뿐이네요.EX레어만을 따지면 구레 기준으론 닼라(공따 무효 제외), 강시(이속), 쥬라(크리&코스트 감소), 라면(체력), 카메라맨(체력&,파동 내성 제외), 6 종류만 투자해도 충분할 것이고, 신 레전드는 모 분의 공략글 참고하는 게 좋아요. 전 12 버전 업뎃 이후로 EX 50렙이나 3진 한 뒤에야 신레 4성플 돌 것인지라 ㅎㅎ..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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