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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U 후딜 표기 변경에 대해서...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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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21-06-17 04:34:37
어쩌다 잠시 들리게 되어 혹시 BCU에 관련된 글이 있나 검색해 보니 후딜 (TBA, Time Between Attack) 변경이 약간 혼란을 가져온거 같아 글을 올립니다. 간만에 올리네요.


foreswing : 선딜
backswing : 마무리
recoil (TBA) : 후딜

냥코 레딧 디스코드 서버에서 올려진 이미지 입니다. 영어 입니다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후딜은 마무리 시간을 포함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시간과는 크게 관련없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후딜이 어떤 기능을 하냐면은, 예를들어 어떤 유닛이 공격 마무리 도중에 히트백, 워프, 넉백 등의 간섭을 받았다고 가정합니다. 이 때 만약 후딜이 0f (0초) 보다 크면 유닛은 이 후딜의 시간만큼 기다렸다가 다음 공격을 하게 됩니다. 후딜이 만약 0f 라면 각무처럼 바로 공격하게 됩니다. 아래 움짤에서 고대 멍뭉이에게 집중해 주세요.


원래 표기법에서는 고대 멍뭉이의 후딜이 0f (0초) 로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만약 고대 멍뭉이가 마무리 도중에 간섭을 받았을 때 데이터에 따른다면 바로 공격을 해야하는데 위의 움짤에서는 고대 멍뭉이가 대포에 의해 마무리 상태에서 간섭을 받은 이후 벽에게 다가가서 아주 잠깐 동안 기다렸다가 공격을 합니다. 마무리 시간은 38f (1.27 초) 로 1초보다 길죠. 즉, 멍뭉이는 간섭을 받고 나서 마무리 상태가 아닌 후딜 상태로 들어갔다는 겁니다 (마무리 였다면 움직이지 않았을거기도 하고요). 후딜은 이 때 발동됩니다. 유닛 혹은 적이 마무리 상태에서 간섭을 받아도 바로 다음 공격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해줍니다. 해당 메커니즘을 따르는 것이 옳다고 생각되어 적용되었습니다. 시뮬레이션으로서 냥코와 최대한 근접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옛날의 "공격 시간 = 선딜 + 마무리 + 후딜" 공식은 이미 글이 있는 것을 확인했지만, 현재 데이터로 적용될 수 없습니다. 공격 시간은 후딜이 마무리보다 크다면 "선딜 + 후딜" 이고 만약 마무리가 후딜보다 크다면 '이론상으로 (간섭을 받지 않은 순수한 공격)' "선딜 + 마무리" 가 됩니다. 약간의 오차 (1f, 0.03초) 가 발생하는게 확인되기는 했는데 아마 "모든 애니메이션이 0 프레임이 아닌 1 프레임부터 시작된다" 는 규칙 때문에 그런거 같습니다. 후딜이 마무리보다 클 경우 "선딜 + 후딜 - 1f" 가 현재 표기되는 공격 시간이네요.

이상 약간의 설명을 남기고 갑니다.

소소한 팁으로 옮겼어 했나 생각이 들지만 일단 잡담에 올립니다.

그 업데이트에 관련된 질문도 보였는데 업데이트는 계속 하고 있습니다 (어제도 버그 픽스로 새 버전을 릴리즈 하기도 했고요), 다만 현재 개발하고 있는 버전은 약간 프리-릴리즈 느낌이라서 아마 대부분 유저분들은 컴퓨터의 경우 0-4-X-X, 안드로이드의 경우 0.14.X 버전에 머물러 계실 겁니다. 지금 버전이 0-5-0-32/0.15.24 까지 릴리즈 된 상태이고 0-5-X-X/0.15.X 버전은 따로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링크는 글들을 확인해 보니 링크는 직접 올리지 않는게 좋을거 같더군요. 만약 이 문단도 문제가 된다면 지기분들께서 글을 내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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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qwerty9573  +1 신고 2021-06-17 대부분의 유닛에서 1F의 차이가 나는게 의아했었는데 납들이 가는 설명을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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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qwerty9573   신고 2021-06-17 원어를 보니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용어를 수정하는게 바람직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foreswing과 backswing이 서로 대구를 이루는데 foreswing을 선딜로 번역했다면 backswing이 후딜로 번역되는게 좋을 것 같고...

    recoil의 원래 의미를 살리자면 다시 감는 것..그러니까 총기나 공격으로 치면 재장전이라고 번역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니면 TBA의 의미를 살려서 간격이라고 해도 괜찮지 않나 싶구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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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49 qwerty9573   신고 2021-06-17 foreswing : 선딜
    backswing : 마무리
    recoil (TBA) : 후딜

    이게 현재의 용어인데....바꾼다면..

    foreswing : 선딜
    backswing : 후딜
    recoil (TBA) : 재장전 (간격)

    이 정도였으면 좋겠는데...이런 제안이 오히려 혼선을 불러올 수도 있겠네요.

    BCU에서 변경을 해주면 좋겠는데....
    0
  • 닉네임
    Level 17 귤냄새   신고 2021-06-17 보통 제가 알던 후딜은 "움직임이 가능한 다음 공격까지의 대기 시간"으로 기억합니다 (한국 커뮤니티 내에서의 정의입니다). 이 정의가 맞다면 후딜의 기능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후딜 시간을 어떻게 계산했느냐의 차이일 뿐... 만약 현재 후딜이라는 용어가 이를 가리키는데 사용되지 않는다면 마무리를 후딜로, 후딜을 간격으로 바꿔야 한다는 거에 동의합니다. 재장전은 아무래도 뭔가 총 느낌을 강하게 주기 때문에 간격이 더 맞다고 생각이 드네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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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35 AVERGG  +1 신고 2021-06-17 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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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evel 01 Royzzzzzz  +1 신고 2021-06-17 이정도면 소팁정도 되겠네요 도움이 많이 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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