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이란?
▶ 조합은 마인크래프트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채취한 재료들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도구를 포함한 무언가를 만들어내려면 인벤토리에서 만들고자 하는 아이템의 조합법에 따라 조합창에 놓아야 한다. 재료들의 상대적 위치가 동일하다면, 조합창에서 재료가 어디에 배치 되던지 결과물은 동일하다. 심지어 수평으로도 조합법을 뒤집을 수도 있다.
플레이어는 언제든지 인벤토리(단축키 : E) 화면에서 2X2 조합창을 사용할 수 있다. 2X2 조합창에서 조합할 수 있는 것은 나무합판, 나뭇가지, 작업대, 횃불 등의 기본적인 조합이며, 조합 가능한 아이템의 수가 적다. 2X2 조합창으로 만들 수 있는 기본 조합 외의 것을 만들때에는 3X3 조합창이 필요한데, 3X3 조합창은 *작업대를 배치하면 사용 가능하다.
* 작업대 : 4개의 나무 합판이 필요. 나무 하나로 4개의 합판을 만들다.
(작업대는 블록 놓듯이 내려놓고, 작업대를 향해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활성화된다)
▲ 나무로 합판을 만들고, 합판으로 작업대를 만들 수 있다
▶ 조합법 : 마인크래프트에는 현재 149 가지의 정식 조합법이 있다. 기본 조합으로는 목재, 막대기, 횃불, 크래프팅 박스. 화로 등이 있으며 재료에 따라 블록 조합법, 도구 조합법, 방어구 조합법, 운송수단 조합법, 기계장치 조합법, 음식 조합법, 염료와 양모, 이하 기타 조합법 등등 다양한 조합법으로 플레이어가 생존하는데에 필요한 도구와 방어구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아이템 내구도
▶ 도구와 갑옷 등 만들어낸 아이템은 사용할 수록 닳아지고, 최대 사용횟수를 초과하면 그 아이템은 사라진다. 이것을 아이템 내구도라고 하며, 아이템 내구도를 확인하려면 면 각 아이템 아래에 있는 작은 데미지 바를 보면 된다. 이를 통해서 도구를 얼마나 쓸 수 있고, 언제쯤 교체 해야하는 지를 알 수 있다. 손상된 아이템을 수리하려면 손상된 아이템 2개를 조합하면 된다. 도구를 적절한 용도에 사용하면 최소한의 손상으로 오래 사용이 가능하다.
포션의 종류
▶ 포션은 체력회복용, 데미지 방어용 등의 플레이어 흡수용 포션이 있고, 몬스터나 상대에게 던질 수 있는 투척용 포션이 있다. 제조법에 따라 어떤 재료를 넣느냐는 포션 제조에 큰 영향을 미친다. 투척용 포션은 한개의 시약을 물병에 증류 시키고 그 과정에서 화약을 섞어 만들 수 있다.
포션 양조
▶ 포션 양조는 포션을 만들 수 있는 조합창이다. 아래의 사진과 같은 양조기를 만들고 위쪽에 시약을 놓고 아래 쪽에 포션 또는 물병을 놓은 다음 시약을 증류시키면 된다. 양조는 시약과 하나 이상의 포션이나 물병을 넣으면 시작되며, 이는 왼쪽에 거품이 만들어지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연금술 도구
▶ 연금술 도구는 포션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을 말한다. 양조기, 가마솥, 유리병, 물병. 4가지의 준비물 중, 가마솥을 제외한 모든 도구는 포션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도구 이다. 양조기는 병에 시약을 넣거나 섞는 용도, 가마솥은 양동이 하나 만큼의 물을 담는 도구, 유리병은 만든 포션을 담기 위한 도구, 물병은 포션의 기본으로써 가마솥이나 수원지에서 물을 채워 만드는 용도로 쓰인다.
시약
▶ 시약은 포션 양조 도구에 섞어서 사용한다. 기초 시약은 포션 제조에 있어서 필수적인 시약들이며, 일부 시약은 포션의 지속시간이나 강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마인크래프트의 첫날 밤이 고비인 최대 이유는 플레이어를 해칠 수 있는 사나운 몹 때문이라고 소개한 적이 있다. 이를 통해 마인크래프트의 몹은 모두 사납고, 두려운 존재라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사나운 몹도 있지만, 플레이어가 길들여서 키우거나 먼저 공격하지 않는 한 공격을 하지 않는 몹도 있으며, 플레이어가 먼저 공격을 해도 절대 공격을 하지 않는 몹이 있다.
몹의 종류
수동적인 몹 : 플레이어를 절대 공격하지 않는다. 물에서 스폰되는 오징어를 제외한 모든 몹은 땅에서 스폰된다. 수동적인 몹에는 닭, 돼지, 마을주민, 말, 박쥐, 버섯소, 소, 양, 오셀롯, 오징어, 토끼가 있다.
중립적인 몹 : 이 몹은 플레이어가 자극시키거나 때리지 않는 한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지만, 플레이어가 선공격을 가할 경우 수동적인 몹과는 달리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중립적인 몹에는 거미, 늑대, 동굴 거미, 엔더맨, 좀비 피그맨이 있다. (단, 거미와 동굴 거미나느 밝기 7이하의 상황에서 적대적으로 변한다)
길들일 수 있는 몹 : 플레이어가 길들일 수 있는 펫 같은 몹으로, 말은 길들여서 탈 수도 있다. 길들일 수 있는 몹은 늑대, 말, 오셀롯이 있다.
적대적인 몹 : 적대적인 몹들은 플레이어가 사정 범위 안에 들어오면 공격한다. 이 몹들은 블록 너머에 있는 플레이어를 볼 수 없고, 플레이어를 추격할 수 있다. 적대적인 몹에는 가디언, 가스트, 마그마 큐브, 마녀, 블레이즈, 살인마 토끼, 스켈레톤, 스파이더 조키, 슬라임, 엔더마이트, 엘더 가디언, 위더 스켈레톤, 좀벌레, 좀비, 주민 좀비, 치킨조키, 크리퍼 등이 있다.
유용한 몹 : 유용한 몹은 서버 혹은 플레이어에 의해 만들어지며,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인 몹을 공격한다. 단, 마을에 자연적으로 스폰된 철 골렘은 플레이어가 마을의 주민을 공격하면 플레이어에게 적대적인 상태로 변한다. 유용한 몹에는 눈 골렘과 철 골렘이 있다.
보스 몹 : 보스몹은 다른 몹에 비해 더 복잡하고, 세밀한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무조건적으로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다른 몹들에 비해 매우 많은 체력과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보스몹에는 엔더 드래곤과 위더가 있다.
마인크래프트에 등장하는 몹은 사냥도 가능하고, 포획도 가능하다. 닭은 죽을 때 달걀을 드랍하고, 돼지는 죽을때 돼지 고기를 드랍한다. 물론 사냥해서 음식을 조달할 수도 있지만, 플레이어가 몹들을 사육하여 농장을 만들어 키우고, 잡아먹을 수 있으며, 오징어를 제외한 모든 수동적인 몹과 길들일 수 있는 몹은 교배가 가능하다.(심지어 마을 주민까지 교배가 가능.) 몹 사냥은 무기로 가능하며, 몹을 포획할 때는 당근 등의 몹을 매료시킬 유혹의 아이템이 필요하다. 몹을 사냥하여 죽이면 달걀이나 돼지 고기 등의 음식 재료를 얻을 수 있지만, 포획하여 키워 교배를 통해 더 많은 재료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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