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구 관통력이라는 개념이 아예 사라지고, 그 자리를
물리 관통력이 대체하게 되어
그 사실에 대한 고찰과 개념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00 방어구 관통력 = 100의 방어력 무시
100 물리 관통력 = 40의 방어력 무시 + (자신의 레벨당 방어구 관통력 +5, 12레벨에 +60)
예전의 방어구 관통력은 즉시 방어력을 무시했었지만,
지금 변경된 물리 관통력은 일정 수치를 성장 능력치로 돌려놔서,
초반에 AD 캐스터들이 갖는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어느정도 반감 시킨 것과 같습니다.
예전에는 1레벨에 방어구 관통력을 룬 / 특성으로 최대 22까지 올릴 수 있어서,
상대가 아예 천갑옷을 들고 오는 게 아니면 왠만한 방어력을 무시하고 높은 데미지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물리 관통력으로 바뀌어, 룬 / 특성으로 최대 32.5( 반올림으로 33적용 )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22와 33, 수치가 더 높아 보이죠? 숫자 놀음에 현혹되시면 안됩니다.
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기준은 룬의 표식과 정수에 관통 룬을 낀 것과,
책략 5티어 특성 중 하나인 정밀함을 모두 찍었다고 가정한 것입니다.
라이엇이 좋아하는 초반 너프, 중반 버프죠.
그러나 AD 암살자를 포함한 모든 챔피언의 라인전 딜교환은 빠르면 2레벨, 늦으면 3레벨부터 시작합니다.
관통력은 딜교환에서 이득을 취하려고 드는 이유도 있는데, 초반을 이렇게 너프시켜 버리면...
룬/특성이 갖는 하나의 강점을 없앴다고 보면 됩니다.
대신 하나의 강점이 새로 생겼는데,
이 아이템을 이용해서 암살 후 생존이 좀 더 용이해졌다는 것과,
방어력과 공격력을 동시에 올려주는 템은 없기 때문에 원딜 죽이기에 더 쉬워졌다는 것.
그리고 라이엇이 바라던 유통기한이 좀 더 길게 늘어났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5줄 요약
1. 5레벨까지 룬 특성으로 취할 수 있는 방어구 관통력 너프
2. 대신 12레벨까지 꾸준히 방어구 관통력이 성장하며, 최종 수치는 버프.
3. 6레벨을 기점으로 그 전보다 관통력이 올라가므로 솔킬이나 로밍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
4. 밤의 끝자락 아이템을 활용하면 예전보다 원딜 죽이기에는 좋을 듯.
5. 제 공략 보시고 제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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