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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용 공략 _ 5-1. 대련에 대한 설명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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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 2013-11-25 02:31:15
  • 수정일 : 2013-11-25 10:15:06

 

 

INDEX

 

5. 대련에 대한 설명

  

1) 대련이란?

  

2) 대련보상과 혼

  

3) 혼작업

  

4) 대련 계급보상

  

5) 대련덱 짜기

  

6) 초보가 대련을 대하는 바람직한 자세

 

 

 

 

 

 

      5. 대련에 대한 설명

 

   1) 대련이란?

 

  대련은 bp를 소모해서 참가할 수 있는, 현재 이너월드의 유일한 PVP(Player versus Player) 컨텐츠입니다. 그러나 앞서 썼듯이 상대가 조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상대 덱을 대면시키면 그냥 시스템이 확률적으로 스킬발동 / 공격 / 회피 / 크리티컬 등을 계산하여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므로 좀 애매한 게 사실입니다. 일종의 자동전투인데, 초기 TCG의 기본적인 묘미였던 전략성을 사실상 상실하는 대신 가볍고 쉽게 접근이 가능한 강점이 있어서 (제가 알기로)소드걸스 등 최근 TCG or CCG에 상당히 많이 쓰이는 걸로 보입니다. 참고로 전 자동전투 별로 재미없음 스킵이 가능하므로 사실상 대련 시작 시에 이미 승패가 모두 결정되어 있습니다. 심심하거나 서로 비등한 덱일 경우 화면을 다시 터치하지 않고, 즉 스킵하지 않고 쭉 보시면 나름대로 쫄깃한 맛이 있긴 합니다.

 

  대련 역시 매 시즌마다 모든 전적 등이 초기화되는데, 실제로는 레이드나 던전 이벤트 주기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는 그냥 전부 1주일 주기로 리셋되고 있습니다. 초기에 대련 이벤트라고 A+ 카드를 대련 계급 보상으로 준적도 있긴 하지만 지금은 완벽히 사장되었습니다. 기본적인 대련의 목적은 승점을 쌓으면서 계급을 올리고, 계급에 맞추어 계급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나이트/패왕 달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강화권과 왕자/왕 달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카푸치노/양파칩을 위해 대련을 하는 게 현실입니다.

 

  전투가능한 대련목록은 순위 구간으로 일률적으로 묶이는데, 각 20명씩 배치됩니다. 즉 본인이 현재 230위라면 221위~240위가 목록에 뜨게 됩니다. 본인이 그 구간을 벗어날 때까지는 계속 동일한 19명(본인을 제외한)이 목록에 뜨며, 순위는 랜덤으로 뒤섞입니다만 일정한 패턴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실제로 상위권 유저 대부분이 애용하는 막대련(아래 문단에서 설명)을 해보면 1/19확률로 누군가를 패는 것이 아니라 특정 등수의 상대가 상당히 자주 걸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낮은 계급에서는 워낙 조밀하게 점수가 분포되어 있어 단 한판으로 몇 구간씩 건너뛰기도 하지만, 상위(최소한 퍼스트 나이트 이상) 계급에서는 특정 구간에서 상당히 오래 전투하게 됩니다. 덱이 강하지 않다면 본인이 충분히 이길 수 있는 구간 내의 상대 아이디를 기억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막대련이란 대련 완료 후의 보상창에 있는‘확인’버튼 부근을 계속 누르면 목록에서 해당 자리에 뜨는 사람과 계속 대련을 할 수 있는 것을 이용해, 상대를 딱히 고르지 않고 기계적으로 대련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딴짓을 하면서도 손가락만 계속 움직이면 할 수 있어서 지루한 강화권 로드를 걷는 패왕호구순례자들이 자주 사용합니다. 다만 막대련을 위해서는 대충 무슨 덱이 나와도 파개할이길 수 있는 수준의 덱을 갖춰야 합니다. 최소한 어느 정도의 승률이 보장되지 않으면 혼도 못 얻고 승률로 멘탈에 눈물자국만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대련은 어느 정도 계급이 올라가면 패배시에도 점수를 줘서 승패에 관계없이 무한히 점수 상승이 가능하지만, 극초반부에는 패배 시 승점이 오히려 떨어지므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이 외 대련에 대한 개괄은 아래 4)에서 첨부하는 링크를 따라가면 좀 더 보실 수 있습니다.

 

 

 

   2) 대련보상과 혼

 

  대련의 기본 보상은 경험치, 골드, 혼입니다. 대련 결과 창에는 분명히 명성 획득이라는 항목도 있는데 실제로 획득해본 기억은 없고, 혹여 특정 상황에서 획득할 수 있더라도 아주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련을 통한 경험치 획득으로 주인공 및 카드레벨업을 하는 것은 아주 비효율적입니다. 듣기로는 상대적으로 요구승점과 판수가 높은 비레이드 기간에 패왕을 단다고 해도 1레벨에서 약 40레벨도 달성할 수 없다고 합니다. 또한 카드는 공격방어에서 레벨보정을 받는 것으로 알려 있으므로 1레벨 카드가 설령 15강이라 해도 비슷한 수준의 상대와 대련한다면 상당한 핸디캡을 안고 싸우게 됩니다. 따라서 대련으로 레벨링을 하실 생각은 여유가 넘쳐나시는, 즉 나머지 두 장 카드만 껴도 상대를 충분히 이길 수 있거나 애초에 승패 및 혼이 필요없는 굇굇 분들이 아니면 비추입니다. 골드 역시 보상으로 받는 양이 미미하므로 딱히 의미를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공략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비레이드 기간에 계급 패왕, 순위 20위 내외 기준 승리 시 560골드 정도를 받습니다.

 

  중요한 것은 혼입니다. 대련 목록을 보면 각자 본인의 대련메인카드의 계열(전사 / 소환사 / 마법사 / 뮤지션)이 표시되어있고, 상대를 이기면 해당 계열의 혼을 하나씩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얻기 쉬운 것이 전사혼과 마법사 혼인데, 이는 이 두 계열이 적절한 공운 혹은 공방체 수치를 가지고 있어서 스킬만 갖춰진다면 대련에서 상력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상세사항은 추후 카드 항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여하튼 뮤지션 역시도 쓸 만하지만, 소환사는 운수치가 높고 공수치가 낮은 특성상 현재 대련에서는 기피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왜냐하면 대련에서 최고의 스킬로 평가받는 전공과 선공이 회피불가 스킬이므로, 운을 통한 회피 및 크리티컬을 통해 생존과 딜링을 노려야하는 소환사 계열로서는 전혀 대응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만한 상대가 보인다면 가급적 소환사 및 뮤지션을 우선적으로 공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혼은 구입시 1만 골드 혹은 100명성이 필요하고, 판매시 2500골드에 판매됩니다. 초반에 레이드 등에 참가하면서 골드 부족현상이 올 때 가장 대중적으로 골드수급을 위해 판매되는 것이 혼 혹은 크리스탈 티켓이니 여유가 될 때 자연회복으로 쌓이는 bp만큼이라도 최대한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이 모든 보상은 패배 시에는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언급했듯이 일정 구간을 지나면 지더라도 승점은 쌓입니다.

 

 

 

   3) 혼작업

 

  레이드와 던전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대련 역시 일요일 자정을 기준으로 해당 주차의 모든 것이 정산되게 됩니다. 그 이후 다시 이벤트 혹은 대련이 시작되는 것이 월요일 오전 6시이므로, 이 사이의 여섯 시간 동안은 승리를 하든 패배를 하든 승점에 변화가 없게 됩니다. 그러나 bp는 정상적으로 소모되고 승패는 기록되며, 승리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혼입니다. 이 시기에는 아무리 이겨도 계급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바로 아래 4)의 링크에 설명되어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계급이 오르면서 소모 bp가 높아져 bp로 혼을 수급하는 효율이 점점 떨어지게 되지만 점수가 정산되지 않는 이 공백 기간에는 계급 및 순위가 계속 그대로이므로 해당 구간의 소모 bp로 무한히 혼을 수급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혼작업이라 합니다.

 

  도전자까지는 판당 소모 bp가 2에 불과하므로 혼작업을 하시는 분은 루키 ~ 도전자 상태로 시즌을 마치는 경우가 대부분입

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단 한 판도 싸우지 않으면 승점이 0인 수많은 유령계정들에 둘러싸이는데, 이 경우 당연히 메인카드가 설정되어있지 않으므로 혼을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혼 작업 전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시켜 둡니다.

 

  ㄱ.소모bp가 최소(2bp)인 도전자를 초과하는 계급을 달성하지 않는다.

  ㄴ.목록에 뜨는 순위 구간 내에 내가 필요로 하는 혼 종류가 모두 있는 상태를 만든다.

  ㄷ.당연하지만 가급적이면 그 필요로 하는 혼을 가진 상대를 내가 무난히 이길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구간에서 적용되기는 하지만, 특히 나이트 이하 계급에서는 순위 변동이 상당히 쉽게 일어나므로 12시 마감 직전까지 상태를 체크하여 해당 조건을 만족시키는 구간에 파킹해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혼작업은 보통 4시간 정도 가능한데, 이는 12시가 지나 정산에 들어가는 시점부터 대련 순위가 초기화되는 시점까지의 시간입니다. 다만 대련 순위 초기화는 대개 새벽 4시이나, 가끔 새벽 6시에 새로운 주차를 시작하면서 초기화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두 시간도 재우지 않겠다는 소맥의 의지 초보 분 중 근성과 시간 등이 여유로우신 분이라면 혼작업을 몇 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초반~중반까지도 게임을 풀어나가는 것에 있어서 상당히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레이드 진입시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만큼 적자가 나는 것이 골드이니까요. 또한 혼은 소환 재료로도 항상 사용되므로 소환사로 레이드에 참가할 때도 충분한 메리트가 됩니다.

 

 

 

   4) 대련 계급보상

 

  대련은 각각 필요 승점을 채우면 다음 계급으로 자동진급되며, 계급 달성에 따라 계급보상을 받게 됩니다. 모든 계급보상을 여기에 나열하는 것은 추후 보상이 변경되거나 혹은 레이드/비레이드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생략하고, 주요한 것만 나열하자면 나이트 달성 시 받는 강화권, 왕자 달성 시 받는 카푸치노, 왕 달성 시 받는 양파칩, 그리고 패왕 달성 시 받는 패왕호구권강화권입니다. 패왕을 찍은 후로는 사실상 남는 bp를 소모해서 혼을 수급하는 것 이외에는 더 대련을 지속할 필요가 없습니다. 패왕 계급에서 대련당 요구되는 소모bp는 20이므로 20bp당 혼 1개로 상당히 손해 보는 장사가 되기 때문에 자연회복으로 쌓인 bp를 소모해주는 용도로만 몇 판 더 하게 됩니다.

 

  상세사항은 이전에 쓴 공략글이 있으니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참고 : 대련개괄 및 패왕필요BP 관련 정리 (링크 클릭)

 

 

 

 

 

 

 

5) 이하는 초보용 공략 _ 5-2. 대련에 대한 설명 (2)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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