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용 공략 _ 3. 던전에 대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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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 2013-11-10 17:32:58
- 수정일 : 2013-11-10 17:5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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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3. 던전에 대한 설명
1) 던전이란?
2) 클리어의 종류
3) 함정의 종류
4) 나이트메어 던전
5) 날씨 효과
6) 주의점 : 주인공의 사망(급사)
7) 정찰
3. 던전에 대한 설명
1) 던전이란?
이너월드는 CCG주제에 카드RPG를 표방하고 있는 TCG이며, 이에 따라 RPG적 요소들이 군데군데 삽입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던전과 퀘스트인데, 퀘스트에 대해서는 2 - 3)에서 이미 상세히 설명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1 - 1) 항목에서 언급한 것처럼 던전은 이너월드를 이루는 4대 주요 콘텐츠이며 아라크네/백왕/웰빗치아를 사냥하는 예외 퀘스트를 제외하고는 모든 퀘스트를 수행하는 공간입니다.
던전은 난이도에 따라 보통 - 어려움 - 나이트메어의 3단계로 구성되며, 기본적으로 정오/한밤/황혼의 + 잠자는 숲/폐교/몽환회랑의 조합이 존재합니다. 각 조합마다 적게는 2개 구역부터 많게는 10개 이상의 구역이 존재하는데, 이는 쉽게 말해서 스테이지의 개념입니다. 기본적으로 보통 - 어려움 - 보통 - 어려움 - … 식으로 반복되므로 보통 1구역을 클리어하면 보통 2구역으로 넘어가고, 해당 보통 던전 조합의 모든 구역을 클리어하면 어려움 던전 조합으로 넘어가는 식입니다. 그러나 나이트메어는 이 중간에 섞여 있지 않고 던전 목록의 마지막에 모여있는데 보통/어려움 던전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몇 가지 특징들이 존재합니다. 이는 4)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잠자는 숲/폐교/몽환회랑의 각 던전은 나름의 특징과 출현 몬스터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잠자는 숲은 황혼의 경우 버블 계열과 루나틱 계열의 몬스터가, 한밤의 경우 구미호와 웨어울프 계열의 몬스터가 등장하며 특징적으로 이동트랩이 설치된 맵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맵은 폐교인데, 폐교는 미니맵을 보고 비어있는 블록(회색으로 칠해진 공간)만 파악하면 골인지점까지 길이 그대로 보입니다. 회색블록의 위치를 기준으로 계단의 위치가 정해져있으며, 교실 - 복도의 두 줄이 겹겹이 반복되기 때문에 가장 빠르고 쉽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던전의 역할은 크게 4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퀘스트를 수행하며 메인 스토리 및 개별 카드들의 스토리를 이끌어가게 됩니다. 두 번째로 레이드에 참여하기 전까지의 레벨링을 책임집니다. 세 번째로 각 조합 던전 별로 등장하는 다양한 상/하급 몬스터들을 잡아 레이드보스 소환 재료를 마련하거나, 해당 몬스터의 유생을 납치포획하여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추후 카드 관련 항목 6 - 10)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물 상자 및 트랩, 그리고 몬스터 사냥이나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 획득한 티켓을 통해 카드를 획득하여 덱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2) 클리어의 종류
기본적으로 던전의 클리어는 맵의 골인타일에 도착하여 해당 타일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됩니다. 이 타일의 몬스터는 해당 던전에서 등장한 최고 등급의 몬스터 조합으로 나타납니다.
던전을 클리어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각각 직클/올클/퍼클로 분류합니다. 직클은 말 그대로 Direct Clear를 뜻하며, 최단경로로 골인지점을 향해 가서 던전을 끝내버리는 것을 뜻합니다. 올클은 All Clear로 맵의 모든 부분으로 이동하여 빈 타일이 없도록 하면 달성됩니다. 퍼클은 Perfect Clear를 이르는 말로 맵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행위(트랩 제거, 몬스터 사냥, 상자 오픈 등)를 완료하면 달성됩니다. 가끔 올클과 퍼클의 개념이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올클은 맵의 모든 부분을 밝히기만 하면 되므로 상자나 트랩같은 걸 무시하고 놔두셔도 달성이 됩니다. 반대로 퍼클은 맵에서 더 이상 할 수 있는 행위가 없도록 모든 요소를 완료해야 합니다. 이따금씩 골인타일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그 밑에 트랩이나 상자 등이 숨어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모든 타일의 모든 요소를 끝내고 왔는데 퍼클이 안 뜬다면 클리어 창에서‘계속 진행’을 눌러 골인타일에 숨어있는 요소까지 끝내셔야 합니다.
직클/올클/퍼클은 던전에 따라 그 보상이 각각 다르며, 당연히 퍼클의 보상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냥 직클로 클리어하시길 추천드리며, 이는 퍼클에 드는 소모 AP와 수고에 비해 보상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레벨업시에는 해당 던전에서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만 완료했다면 최대한 직클로 빠르게 클리어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퍼클은 나메급 이상 혹은 던전 이벤트 기간의 몇 개 던전에서만 추천되며 대체로 이벤트 보상 아이템이 있는 던전이나 일퀘 리셋권/크리스탈 티켓을 퍼클 보상으로 주는 던전에서만 수행하면 됩니다. 물론 이 역시도 선택이며 제 경우에는 이벤트 던전을 제외한 모든 던전을 그냥 직클로 끝냅니다.
3) 함정의 종류
함정(트랩)은 크게 AP트랩, 체력트랩, 덩굴트랩(벽), 몬스터트랩, 이동트랩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모든 트랩은 트랩제거장치(10000G)라는 아이템으로 해제가 가능하며, 이 경우 이로운 효과만을 줍니다.
딱히 이로운 보상(AP나 아이템 획득 등)이 없는 경우 그냥 소모 AP없이 트랩이 사라지게 됩니다.
ㄱ. AP트랩 : 트랩을 성공적으로 해제하면 AP를 보상으로 주는 트랩입니다. 실패하면 반대로 AP를 잃습니다.
해제 시도에 주로 1~3AP를 소모하며, 성공시 소모 AP의 4배를, 실패시 소모 AP의 2배를 잃습니다.
소모되는 기본 AP가 있기 때문에 시도 AP의 3배수로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3AP짜리 AP트랩의 경우, 3AP로 해체 - 성공시 12AP 획득 : 9AP이득이며,
3AP로 해체 - 실패시 6AP 손해 : 9AP손해입니다.
ㄴ. 체력트랩 : 트랩을 성공적으로 해제하면 AP, 카드, 도시락, 각종 보상템을 주는 트랩입니다.
성공 보상은 일반적으로 트랩에 따라 다르고, 실패하면 소모 AP의 10배수 %만큼 체력을 잃습니다.
ㄷ. 덩굴트랩 : 제일 빡치는 트랩으로, 길을 막아서고 있는 트랩입니다. 덩굴이나 벽 형태로 나타납니다.
5개의 버튼이 있어 각 버튼별로 해제/실패의 확률 과정이 (아마도)독립적으로 시행됩니다.
주의할 점은, 독립시행이므로 5개의 버튼을 다 누르면 반드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5개 버튼 모두 실패할 시 새롭게 다섯 개의 버튼이 생성됩니다(...). 본인 운수 시험기
매 시행별로 1~3AP를 소모하며, 성공하면 길이 열리고 실패하면 소모 AP의 5배수 %만큼 체력을 잃습니다.
ㄹ. 몬스터트랩 : 폐교 던전의 일부 맵에서만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확인 필요),
트랩 해제시 몬스터와의 전투에 돌입합니다. 그냥 나타나는 몬스터를 잡으면 됩니다.
ㅁ. 이동트랩 : 주로 잠자는 숲 던전에 나타나는 트랩으로, 해제 시 AP를 소모하고 다른 타일로 워프합니다.
트랩 자체는 별로 짜증날 것이 없지만, 이 트랩이 있는 맵의 구조가 대부분 빡칩니다(...).
일반적으로 던전의 길은 예측가능한 방향으로 이어져있는데 이동트랩이 있는 맵은 대부분 미궁이라...
각 던전별로 트랩의 역할이나 모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몽환회랑 던전에서 석상은 대부분 AP트랩이거나 체력트랩입니다. 또한 바닥트랩은 체력트랩으로, 해제 성공 시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제 성공 시 보상 카드 획득이 가능한 트랩들은 각각 획득 가능한 카드 랭크의 구간이 있으며 주로 B~F 랭크를 보상으로 주지만, 나이트메어급 던전의 일부 트랩들은 A~E 랭크 카드를 보상으로 줍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던전의 트랩작이란, 이러한 트랩들을 반복적으로 해제하여 B랭크 이상 카드를 획득하고 랭크업하여 고랭크 카드를 획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 27AP로 대표되는 일련의 사태로 인해 현재는 던전 시작 지점에서 멀리 있는 트랩일수록 좋은 보상카드를 줄 확률이 높아지는 패치가 적용되어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 나이트메어 던전
나이트메어급 던전은 보통/어려움 던전과 다른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ㄱ. 40레벨 이상부터만 정상적인 입장이 가능합니다. (이벤트 던전 제외)
ㄴ.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부 트랩이 A~E 랭크 카드를 보상으로 줍니다.
ㄷ. 몬스터의 레벨이 주인공의 레벨과 동기화되어 나타납니다.
ㄷ이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이벤트 던전들이 모두 나이트메어 던전으로 공개되는 이유입니다. 이를 통해 갓 40렙을 단 유저이든 만렙 유저이든 체감 난이도를 비슷하게 조절하고 있습니다. 특히 몬스터는 레벨에 비례해 정상적으로 강해지는 반면 주인공의 경우 AP와 BP에 대부분의 스탯을 투자하게 되므로 체력/방어력 스탯은 우정콤보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게 중요합니다. 이로 인해 고레벨 유저의 경우 주인공이 나이트메어급 던전의 몬스터보다 상당히 약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몬스터를 더 빠르게 해치울 수 있는 던전덱 카드들의 레벨 및 강화상태가 중요해집니다. 동일한 이유로 주인공의 급사(아래에서 설명) 역시도 레벨이 높을수록 오히려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또한 던전덱 카드의 평균레벨이 아니라 주인공의 레벨에 일률적으로 맞추므로 던전덱에 새로 투입한 저렙카드가 있을 경우 주인공의 급사 가능성과 전투의 난이도가 상승하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5) 날씨 효과
평소에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간과무시하고 있긴 하지만, 이너월드에는 날씨효과가 있습니다. 맑음/흐림/눈/비의 네 종류가 있으며,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ㄱ.맑음 : 뮤지션/유령형 카드 강화, 마법사/부정형 카드 약화, 10% 추가골드
ㄴ.흐림 : 전사/야수형 카드 강화, 소환사/인간형 카드 약화, 10% 추가경험치
ㄷ. 눈 : 소환사/부정형 카드 강화, 뮤지션/야수형 카드 약화, 10% 피격 데미지감소
ㄹ. 비 : 마법사/인간형 카드 강화, 전사/유령형 카드 약화, 10% 회피율상승
위의 약화/강화효과는 유저의 카드 뿐만 아니라 던전 내 몬스터들에게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한밤의 잠자는 숲 던전에 등장하는 몬스터인 구미호와 웨어울프 계열의 몬스터들은 모두 인간형(Human Type)이므로 흐림 날씨에서 약화 효과를 받고, 따라서 한밤의 잠자는 숲 던전은 흐림 날씨를 선택하여 진행할 때 가장 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레벨링 시 가장 선호되는 것은 당연히 추가경험치가 있는 흐림 날씨입니다. 이전에는 나이트메어급 던전에서 몬스터 사냥 추가경험치를 200%로 받았었으나 버그였고 지금은 패치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급사 위험도 높고 덱이 약할시 난이도가 높은 편인 던전 이벤트에서는 주로 눈 날씨를 선호합니다. 덱이 충분히 강하고 이미 레벨링이 필요없다면 맑음을 선호하며, 가장 잉여한 날씨는 비 날씨입니다.
팁이라면 던전에 입장하여 날씨를 확인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즉시 던전 포기를 선택하여 밖으로 나온 후, 다시 입장하는 식으로 반복하여 본인이 원하는 날씨를 고른 후 던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에 날씨를 바꾸는 스킬로 천변이라는 스킬이 있는데, 앞서 설명한 방법이 있기에 완전히 쓸모가 없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간바떼 천저씨쨩ㅠ 스킬에 대해서는 추후 카드 항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6) 주의점 : 주인공의 사망(급사)
이너월드의 주인공은 레벨업당 6pt의 스탯포인트를 부여받지만, 그 대부분을 AP와 BP에 투자하게 됩니다. 주인공의 기본 부여 스탯은 공방체운 각 75로, 이는 각 항목별 랭크 B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주인공은 기본적으로 B랭크 뮤지션형 정도의 카드로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는 강화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폐급입니다. 기본적으로 10강만 해주어도 각 능력치별로 +35 정도의 부가효과를 받으므로, 10강 기준으로 생각했을 시 주인공의 기본스탯은 각각 40밖에 안 되니까요(...). 15강 기준으로는 +71의 효과를 받는데, 그럼 그냥 각 항목당 기본 능력치가 4입니다. 능력치가 아예 없다니 이게 무슨 소리요
이처럼 모든 카드 중 가장 잉여롭고도 약해빠진 카드가 주인공이라는 점을 감안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던전에서도 몬스터들이 이걸 아는지 귀신같이 주인공을 일점사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주인공은 AP와 BP에 투자하고, 체력에는 많이 투자해도 +30정도가 고작이므로 우정콤보를 포함해도 체력이 900~1300 정도에 불과하며 방어력이 낮기 때문에 데미지도 더 크게 박힙니다. 따라서 몬스터들의 적절한 일점사가 주인공에게 쏟아지면 만피의 주인공이 전투 한 번에 훅 죽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를 소위 급사라고 합니다.
던전 내에서 주인공이 죽을 경우 크리스탈 5개 혹은 고급 도시락을 사용하여 부활이 가능하며, 이 경우 주인공 및 모든 카드의 체력이 완전히 회복되고 다시 전투에 돌입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할 경우 그대로 던전을 이어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크리스탈이나 고급 도시락을 사용하지 않으면 던전 밖으로 퇴장되며 해당 던전을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합니다. 게임 플레이 내내 주인공의 던전 첫 사망 딱 한 번에 한해서 튜토리얼 식으로 제니퍼 정이 무료로 고급도시락을 줍니다만 이런 서비스는 이걸로 끝이며, 이후에는 던전 이벤트의 상자보상이나 퀘스트 보상, 랭킹 보상 등으로 획득하거나 크리스탈로 구입할 수밖에 없습니다.
급사를 막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 및 요령이 있습니다.
ㄱ. 던전덱 카드의 강화 및 레벨업 : 던전덱 카드가 강해진다면, 우선 적 몬스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몬스터의 전투턴 자체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ㄴ. 덱이 약하다면 구원/가호/방패를 활용 : 적몬스터의 데미지를 줄이거나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들입니다.
ㄷ. 주인공은 항상 만피를 유지 : 도시락 하나 정도는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항상 만피를 유지합시다.
ㄹ. 우정콤보를 반드시 착용 : 추후 카드 항목에서 설명하겠지만, 우정콤보를 잊지 말고 착용합시다.
초보 때 우정콤보의 추천 순위는 올능 = 체력 > 공격력 = 행운 순입니다.
ㅁ. 체력에 레벨업 포인트를 투자 : 개인적으로 이건 비추합니다. 항목 2 - 1)을 참고하세요.
7) 정찰
주인공이 일정 레벨에 도달하면 사용카드들을 정찰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정찰은 사용카드 중에서 던전덱과 대련덱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카드들만 보낼 수 있으며, 메뉴 - 정찰 항목을 통해서 보내거나 카드 - 사용카드에서 개별 카드를 터치하여 뜨는 항목을 이용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정찰 대상이 되는 각 던전에 따라 정찰완료 시간이 다르며, 정찰완료와 정확히 동일한 시간만큼의 휴식을 취합니다. 다만 정찰완료를 누르지 않은 채 정찰 소요시간 + 휴식 시간을 모두 보냈을 경우, 완료를 누르는 즉시 휴식이 끝난 상태로 인식됩니다. 즉, 정찰완료를 일일이 누르지 않아도 정찰 소요시간이 끝나고 나면 자동으로 휴식시간이 카운트 됩니다.
정찰 중인 카드는 사용카드덱에서 빼는 것이 불가능하며, 던전덱 및 대련덱과의 교체도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강화’메뉴를 이용할 시 강화대상카드 및 강화재료카드로도 화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만, 이 경우 카드 - 사용카드 탭을 눌러 정찰 중인 카드를 터치한 후 뜨는‘강화하기’항목으로 강화를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정찰 중에는 언제든 정찰취소를 통해 덱교체 및 투입을 위한 대기상태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지만, 정찰이 끝난 휴식 상태일 때에는 자양강장제라는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정찰 보상으로는 해당 던전에서 몬스터를 잡고 얻을 수 있는 각종 재료아이템이나 도시락 등을 가져오기도 하고, 보상이 없을 때도 있습니다.‘포획’스킬이 있는 카드를 정찰보내면 종종 유생을 보상으로 가져오기도 합니다. 관련 스킬로‘발굴’이라는 스킬이 있으나 천변과 마찬가지로 완벽한 잉여스킬입니다. 사용카드덱에 넣어놔도 레이드에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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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13-11-10 유랑님 짱짱맨..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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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13-11-10 어제 새벽에 먼저 들어갔는데, 후에 1편부터 올리신 글들 봤네요. 보기에도 편하고, 정성이 묻어나네요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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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13-11-11 혹시 0편부터 보다가 이글을 보시는 초보님들께 일단 양해를 ㅠ_ㅠ이번 주(11월 11일 ~ 17일)는 레이드 랭킹전 기간인데 제가 면접 등이 겹쳐서 시간이 없는 관계로...4. 레이드에 대한 설명5. 대련에 대한 설명6. 카드에 대한 설명(여기에 강화, 카드 육성, 유생 및 포획, 우정콤보 등이 모두 포함)이 세 부분은 다음 주나 돼야 제대로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보실 분들이 얼마나 계실진 모르겠지만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분량으로 보면 0~3편을 모두 합친 것보다 4~6편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4편과 6편이 워낙 쓸 얘기가 많아서...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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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13-11-1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쓰느라 고생많으셨어용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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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13-11-11 정찰이랑 다른 날씨가 궁금했는데 자세히 써주셔서 궁금증이 풀렸어요! 다음 공략들도 참 기대됩니다 수고 많으세요!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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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13-11-15 능력치가 없다니 이게 무슨소리요 ㅋㅋㅋ 빵텨짐! 잘 읽었어용 마이 뿌렌드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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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2013-11-15 다음편 기대중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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